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 수조속에 새롭게 둥지를 튼 모오케, 돼지코 거북, 흰 철갑상어 모습.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 수조속에 새롭게 둥지를 튼 모오케, 돼지코 거북, 흰 철갑상어 모습.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이 희귀어종 '모오케'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단양군에 따르면 대구과에서는 유일하게 민물에서만 발견되는 냉수어종 '모오케' 5마리가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 수조 속에서 새롭게 둥지를 틀었다.

국내에는 서식하지 않고 북한의 압록강 상류 지역에서만 볼 수 있어 북한 어종으로 알려진 모오케는 유럽·아시아·북아메리카의 차가운 냇물이나 호수에 살고 있는 저서성 어종으로 얼룩덜룩한 녹색 또는 갈색을 띠며, 1.1m쯤 자란다.

군은 2016년 처음 모오케를 전시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으나, 반입이 어려운 희귀 어종으로 어려움을 겪다 지난해 중국과 긴밀히 논의한 끝에 올 초 촘촘한 검역과정을 거쳐 국내 최초 입식에 성공했다.

언뜻 메기처럼 보이지만 대구과 어류의 특징인 턱 밑의 큰 수염 하나만 가지고 있어 대칭의 한 쌍이상의 수염을 가진 다른 어류들과의 차이점이 있다.

20도 이하 찬물에서 서식하는 모오케의 빠른 정착을 위해 아쿠아리움은 수조에 냉각기를 가동하는 등 특별 관리에 돌입했다.

최근 아쿠아리움은 방문객의 안전한 관람을 위해 방역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코로나블루의 슬기로운 극복을 위해 특수·희귀 생물 전시를 통한 볼거리 확충에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7월 아쿠아리움은 국제적 멸종위기 종인 '돼지코 거북'과 유전적 돌연변이가 발현돼 볼 수 있는 '흰 철갑상어' 등을 전시해 시선을 모았다.

돼지코 모양을 하고 바다거북처럼 헤엄치는 형태의 넓은 앞다리를 가진 돼지코 거북과 하얀 피부색이 신비감을 주는 흰 철갑상어는 전시 이후 관람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아쿠아리움 내 최고 인기스타로 급부상했다.

또 지난 2016년부터 암수 수달 1쌍을 사육하기 시작해 현재는 9마리가 된 작은발톱수달들도 아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작은발톱수달은 수달 가운데 가장 작은 종(70∼100㎝, 최대 5㎏미만)으로 국제적 멸종위기 종에 속한다.

군 아쿠아리움 관계자는 "아쿠아리움 속 수중생물들이 코로나19에 지친 사람들의 코로나 블루를 치유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다누리아쿠아리움을 찾는 방문객들이 안심하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방역 및 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 5월 처음 문을 연 단양다누리아쿠아리움은 72개의 수조에 단양강을 비롯해 아마존, 메콩강 등 해외 각지에 서식하는 민물고기 230종 2만3천 마리를 전시 중이다.

개장 이후 지난 연말까지 246만4천640명이 다녀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