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spacelab.com 페이지 중 발췌
hu-spacelab.com 페이지 중 발췌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호서대학교(총장 김대현)는 실내디자인학과에서 국내 최초로 5년 연속 재학생의 디자인 작품으로 이루어진 온라인 포트폴리오 'hu-spacelab.com'을 오픈했다

hu는 호서대(Hoseo University)의 영문약자를, spacelab은 공간실험을 의미한다.

포트폴리오는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집약한 자료수집철 또는 작품집이다.

 
호서대 실내디자인학과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재학생 전체의 작품으로 구성된 학과명의 전공서적 '공간실험일지(Space Lab File)'을 지난 2009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 최초로 5년 연속 출간한 바 있으며, 이를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2016년 hu-spacelab.com을 구축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작품을 오프라인으로 전시하는 일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5년 전부터 학과의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운영해 온 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현시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서적의 형태로 구매하지 않아도 국내외 교수, 학생 모두 호서대 실내디자인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학생들의 작품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문의 지식공유를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실내디자인학과 학과장 한태권 교수는 "작년 한 해 동안 hu-spacelab 일부를 고도화하였고, 홈페이지가 모국어로 번역되는 시대에 현재의 hu-spacelab을 선진화하여 세계 어느 누구라도 자유롭게 호서대 실내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작품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hu-spacelab.com의 2020년 고도화는 호서대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문분야 특성화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국내 실내디자인 분야에서의 파라메트릭 디자인을 견인하기 위한 교육 인프라 개선도 지원하였다. 특성화와 혁신에 남다른 발걸음을 움직이고 있는 호서대학교, 2021년에 또 어떤 성과를 선보일지 주목해 볼만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