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없는충북만들기운동본부, 기자회견서 근로여건 개선 촉구

비정규직없는충북만들기운동본부 회원들이 15일 충북도청 앞에서 '생활임금·노동안전보건 조례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김명년
비정규직없는충북만들기운동본부 회원들이 15일 충북도청 앞에서 '생활임금·노동안전보건 조례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비정규직없는충북만들기운동본부가 열악한 노동자들의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한 조례제정을 촉구했다.

비정규직없는 충북 만들기 운동본부는 15일 충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정부가 생활임금을 비롯한 각종 노동조례를 제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북도는 노동조례 하나 없는 불모지"라며 "민선 3기에 이시종 도지사가 조례제정 추진을 약속했지만 정작 제안한 노동자 권리보장 조례의 핵심 내용을 삭제한 채 통과시켜 조례안을 무용지물로 만들었다"고 역설했다.

이어 "선거 때는 노동 존중을 외치다가 당선 후 이를 외면하는 행태는 노동자를 기만하는 것이고, 도민들의 권한을 위임받은 의회의 침묵에 노동자들의 시름은 깊어져만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에 비정규운동본부는 민주노총을 비롯한 진보정당 시미단체의 힘을 모아 지난 6개월 동안 조례제정을 위한 주민청구 운동을 추진했다"며 "오랜 노력 끝에 충북도민 1만5천100명에게서 서명 받은 '생활임금·노동안전 조례제정을 위한 주민청구 조례안'을 제출해 충북도의회에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며 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에 충북도와 도의회의 진정성 있는 답변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운동본부는 '생활임금·노동안전 조례제정을 위한 주민청구 조례안'은 충북도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