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을 비롯한 충청지역 최대현안인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사업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당초 사업추진의 밑그림 격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시간이 많지 않았고 추진동력 또한 부족했다. 하지만 최근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미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등 반영의 기회가 커지고 있다. 게다가 이를 뒷받침할 지역의 열기가 뒤늦게 끓어오르는 모양새다. 지역 정치권과 경제단체 등을 중심으로 세 확산에 나서고 있다. 이런 움직임의 핵심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의 청주도심 통과다.

광역철도망은 수도권 일극화와 초과밀화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광역경제권(메가시티)의 첫걸음이자 기반이다. 따라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수립돼야 한다. 광역철도망이 지역뿐 아니라 국가차원에서 논의돼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지난 16일 국토교통부의 새해 청와대 업무보고는 주목할 만 하다.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권역별 광역철도사업을 발굴·반영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광역권 발전을 위해 필요한 철도사업의 추진 근거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지역 거점의 동력확산 등 균형발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광역교통 인프라가 중요하다. 사업비와 기간 등의 어려움에도 청주 도심통과 광역철도망이 구축돼야 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도심통과 노선이 아니라면 광역철도망이 구축돼도 청주로서는 빛 좋은 개살구일 뿐이다. 도심에서 멀게는 10㎞ 가량 떨어진 철도로는 교류 활성화가 될 수 없다. 전국 최하위 수준인 청주의 철도이용률을 높이지 않는다면 광역경제, 메가시티는 이뤄질 수 없다. 원활한 교류는 하나의 생활경제권을 위한 선결과제다.

이같은 관점에서 그려지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노선은 청주도심 통과가 돼야 한다. 국토부가 이자리에서 함께 밝힌 지역 도시재생 측면에서도 청주도심 통과노선은 의미가 있다. 철도노선만큼 확실한 개발 동기부여도 없다. 하물며 쇠락한 도시재생을 위해서라면 획기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이런 외부적 요인과 더불어 도심통과 노선 반영의 추진동력이랄 수 있는 지역의 분위기가 달궈지고 있다는 점도 기대를 부풀리게 한다. '삼보일배 챌린지'도 눈길을 끌지만 50만 서명운동은 그 자체로 지역의 염원을 담아낸다.

청주도심 통과에 대한 희망은 커졌으나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 여전히 국토부는 이에 대해 난색을 표하고, 청주시 일각에서는 부정적인 기류가 흐른다. 상황이 나아졌지만 안팎으로 걸림돌이 있다는 얘기다. 더구나 공청회 지연이 정치적 입김 등 긍정적으로만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분위기가 무르익었을 때에 맞춰 지역의 힘을 보여야 한다. 촉급하지만 4차 국가철도망 계획 마무리에 온힘을 쏟아야 한다. 일의 성패가 여기에 달렸다. 이제 길이 보이는 만큼 단숨에 내달리기 위해 신발끈을 단단히 묶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