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호 박사
장정호 박사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장정호 한국세라믹기술원(원장 유광수) 박사 연구팀이 액체상태의 리포좀을 실리카로 캡슐화한 '구형의 실리카 리포좀 입자화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리포좀은 의료분야에서는 유전자 및 약물전달형 제제로, 화장품 분야에서는 미백, 주름개선 등의 기능성 화장품 제형으로 많이 사용하는 소재다.

그러나 액체상태에서 존재하는 이중 지질막 구조로 안정성이 매우 취약해 충격, pH, 온도 변화 등 외부자극에 쉽게 깨진다.

또 이중 지질막은 물과 친하지 않는 성질과 두께가 얇아 기능성 약물 및 화장품 원료 등의 담지량이 적다는 단점도 있다.

이에 연구팀은 인체에 무해한 실리카 소재를 이용하여 액체상태의 리포좀을 캡슐화하여 구형의 고체 입자로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 했다.

반응 시간, 온도, 농도변화에 따라 리포좀 입자의 제조조건을 최적화 하고, 고체 입자화가 된 리포좀 입자의 세포독성 평가를 통해 안전성도 검증했다.

특히 미백 및 주름개선용 기능성 화장품 원료인 니아신아미드와 레티놀 등을 이용하여 담지효율을 99%까지 향상시켰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고효율 약물담지용 실리카 캡슐화 구형 리포좀 입자의 세포독성 및 제형개발'이라는 제목으로 화학분야의 권위지인 미국화학회의 '에이씨에스 어플라이드 바이오 머티리얼즈(ACS Applied Bio materials)' 2월호 표지논문 게재되었으며, 현재 국내 기업들과 기술이전 및 상용화를 협의 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