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예마스터십위, 유네스코 상임자문기구 승인
세계무예마스터십위, 유네스코 상임자문기구 승인
  • 안성수 기자
  • 승인 2021.03.08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C·FIFA·GAISF·WHO 등 국제기구 동등한 지위 확보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세계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가 국내 최초로 유네스코 내 국제 체육·스포츠 분야 정부간위원회인 CIGEPS의 상임자문기구(PCM)로 독자 가입 승인됐다.

현재 상임자문기구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축구연맹(FIFA)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국제스포츠연맹총연합회(GAISF) ▷세계도핑방지기구(WADA) ▷세계보건기구(WHO) ▷유니세프(UNICEF) 등 국제스포츠기구 및 UN산하 기구가 소속돼 있다.

이번 WMC의 가입 승인은 자력으로 이뤄낸 것으로 유네스코가 WMC의 국제적 위상과 독자적 지위를 인정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번 상임자문기구 가입 승인은 WMC 위원장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에 의한 성과라는 평이다.

이번 승인을 계기로 WMC는 유네스코와 공식 협력관계를 공고히 해 국제기구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전문적, 기술적 자문을 할 예정이다.

또한 관련 학술대회 및 무예아카데미 관련 교육과 연구사업 등에서 유네스코와 상생·협력관계 구축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시종 위원장은 "앞으로 WMC는 유네스코가 인정하는 공식 국제기구로서 유네스코와 협력관계 강화는 물론 무예의 세계화와 무예의 근본 가치를 알리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