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사 앞 집회 시위
시장선거 지원 약속 투자 피해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 요구

라이트월드 투자자 들이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있다.
라이트월드 투자자 들이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는 유한회사 충주라이트월드에 충주라이트월드의 시설물 철거와 원상복구를 요구하는 행정명령서를 보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이 회사가 시설물 철거 등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1개월 간의 계고기간을 거쳐 행정대집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는 충주라이트월드 측이 시의 시유지 임대계약(사용수익허가) 해지에 반발해 제기한 소송에서 잇따라 승소하면서 이같은 조처를 결정했다.

강제 철거를 의미하는 행정대집행 비용은 이 회사가 사전에 시에 예치한 6억3천만 원으로 충당하게 된다.

2018년 2월 충주시 칠금동 무술공원 내 공원부지 14만㎡를 5년 동안 임차하는 약정을 시와 체결했던 충주라이트월드는 시가 지난해 10월 사용수익허가를 취소하자 소송을 냈다.

시는 임대료 2억1천500만원 체납과 시설물 불법 전대(제3자 사용수익) 등을 이유로 임대 계약을 해지했다.

충주라이트월드는 "시의 처분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하고, 시의 투자 약정은 사법상 계약이어서 사용수익허가 취소는 무효"라고 항변했으나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시의 이같은 조치에 대해 충주라이트월드 투자자 등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소속 조길형 충주시장이 사업을 지원하기로 약속해 투자했지만 선거에만 이용하고 200억원을 투자한 170여 명의 피해자들을 내쫓았다"며 당 차원의 조치를 요구했다.

투자자들은 국민의힘에 투자피해자와 시민단체, 국민의힘 관계자들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과 조길형 시장 출당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향후 시를 상대로 강력히 반발하겠다는 방침을 밝려 이 문제가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반박자료를 통해 "사용수익허가 취소는 회사 측의 불법행위 때문으로 선거와는 아무 관련이 없고, 행정대집행 방침 또한 (라이트월드 측과)협의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시 행정 문제를 정치적으로 왜곡하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빛 테마파크 충주라이트월드(Chung Ju Light World)는 2018년 4월 오픈했으나 투자유치 실패와 경영난 등으로 인한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