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제천시는 농촌고용인력지원사업 인력중개를 3월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농촌인력중개사업'은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 부족 문제 해소하기 위해 농촌 인력 중개센터를 설치, 농가와 구직자 간 인력중개 등을 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 2월까지 농촌인력중개를 위한 농가 및 농작업자 1,2차 모집을 통해 74개 농가 54명의 농작업자가 신청했으며, 10개 영농작업반 구성을 통해 농번기 인력중개를 추진 중이다.

또 농작업자 안전을 위한 단체상해보험 가입 및 농작업 사전 교육 등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정된 근로 환경을 조성을 위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일자리 참여자에겐 농가에서 지급하는 임금 이외에 교통비 및 숙박비, 영농작업 반장수당 등의 지급과 함께 단체 상해보험 무료가입을 지원한다.

게다가 해당사업 참여 농가 중 마을단위로 15인 이상 30일 이하 농작업 시행 농가에는 농번기 공동급식(단체도시락)을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농번기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인력을 공급함으로써 적기에 농작물의 재배 및 수확을 통한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