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투기, 검찰 반드시 참여시켜 진상 밝혀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충청권 국민의힘 의원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해 11일 여권의 책임론을 제기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이종배 의원
이종배 의원

충주가 지역구인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어제도 LH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는 듣지 못했다"며 "민심의 분노를 고려하면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대통령의 유체이탈에 놀랄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장은 "국무총리 인식도 민심과 동떨어져 있다"고 언급하고 "겉으로는 발본색원, 패가망신 등 거친 표현으로 LH에 강경 대응하는 척하면서 가장 중요한 책임자인 국토부장관 문책은 매우 소극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니 몸통을 두고 꼬리 몇 명으로 사건을 수습하려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쏟아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검찰의 (LH수사)배제가 검찰 개혁인양 신봉할 것이 아니라 검찰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영역엔 반드시 참여시켜서 LH 투기 진상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조사대상에도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부는 정치인들도 일제히 조사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성일종 의원
성일종 의원

비대위원인 성일종 의원(서산·태안)은 이날 같은 회의에서 LH 직원들의 투기 당시 변창흠 국토부 장관이 LH 사장이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LH 사장 임명권자가 누구인가. 임명 잘못한 책임부터 먼저 지라"며 대통령의 사과와 변 장관 해임을 요구했다.

정진석 의원
정진석 의원

국민의힘 최다선(5선)인 정진석 의원(공주·부여·청양)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LH 투기사건'에 대한 국정조사나 특검도 (여당의)다수결독재로 못하게 한다면 차라리 국회를 해산하는 게 낫다"고 밝혔다.

사실상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한 것으로 해석돼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