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을 비롯해 충청의 최대현안이랄 수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추진이 진퇴의 분수령에 다가가고 있다. 국토부에서 난색을 보이고 있는 청주도심 통과 철도노선에 대한 염원을 담은 충북의 서명운동이 15일 마무리됐다. 당초 목표한 50만명을 이미 나흘전 달성한 뒤에도 온라인 서명은 계속됐다. 전체 도민 수를 따졌을 때 상당한 인원이 뜻을 모았다. 그만큼 지역으로서 중대한 일인 셈이다. 더구나 광역철도망 구축에 충청권 메가시티의 명운(命運)이 달렸으니 소홀히 할 수 없다. 관심과 정성이 모인 까닭이다.

서명운동 시작 26일만에 목표를 채운 충청권 광역철도망은 지역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전망은 불투명하다. 지난해 11월 충청권 메가시티 첫 사업으로 의견을 모으고 4개 시·도가 공동건의문을 내놓았지만 국가계획 반영은 여전히 쉽지 않다. 이에 50만 서명을 전개한 것인데 이 의지를 충청권 전체의 염원으로 확산시켜야 한다. 지리적으로 공감대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대전·세종과 충남에서 더 힘을 보태야 한다. 지금 추진하는 일들은 균형발전을 위한 것들로써 내부 균형이 맞지 않으면 그 의미를 잃게 된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추진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하는 현실적인 이유는 메가시티 구축이 여기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경제공동체로써 혜택이 뚜렷한 다른 광역권과 달리 충청은 시·도별 계산이 따로따로다. 그런만큼 서로가 입장을 조율하고 연대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 광역철도망을 통한 소비공동체 만으로는 부족하다. 단순히 시장 규모만 키운 메가시티는 성장의 한계가 분명해진다. 염두에 두고 있는 초광역 자율주행차특구, 광역 실리콘밸리 등의 추진은 보다 직접적이다. 곧바로 차질이 뒤따를 수 있다.

이것저것 준비를 다하고도 밥상을 차리지 못하면 새로운 것은 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앞으로 진행될 4개 시·도 공동연구 용역의 폭도 적어지게 된다. 청주시민들이 메가시티에 참여하고 향유할 방법과 기회도 줄어들게 된다. 그것도 능동적인 활동과 태도를 기대하기 어려운 처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이처럼 공동의제를 찾아 함께 풀어나가는 일이 별로 없게 되면 메가시티는 사실상 허울만 남을 뿐이다. 심지어 추진과정에서 한계에 부딪힐 수도 있다. 이는 수도권 일극화의 실질적 대응책이 물거품이 되는 것이다.

충청권 광역철도망을 한목소리로 추진하기 위해 지금껏 내부적 정리 등의 과제를 풀었다. 다음으로는 주변으로 지지세를 더 넓혀 단계를 높여야 한다. 충청권의 미래와 더 나아가 국가의 미래를 위한 광역경제권 구축은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궤를 같이 한다. 세종 인접에서 충북 5곳과 충남 10개 시·군이 더해진 광역계획권 확대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와 광역철도망은 이제 시대적 과제이다. 다른 광역권과 경쟁을 벌이려면 광역교통망은 필수적이다. 충청권 전체의 존망이 걸린만큼 힘을 더 모아야만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