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구기자농협 1.2톤 출하… 누적수출액 6만불

청양구기자 일본수출 사진/청양군 제공
청양구기자 일본수출 사진/청양군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세계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청양구기자'가 일본 생약시장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청양구기자원예농협(조합장 복영수)은 지난 23일 생산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액 6만 달러 달성을 기념하면서 구기자 1.2톤(한화 약 6천만원)을 일본 나가노생약주식회사에 보냈다.

청양구기자농협은 지난 2017년 3월 나가노생약주식회사와 업무협약 이후 매년 구기자 2~3톤을 수출하는 등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일본 수출은 지난해에 이어 코로나19에 의한 내수시장 위축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구기자 생산농가에게 활력소가 되고 있다.

청양은 일교차가 크고 물빠짐이 좋아 우수한 품질의 구기자가 생산되는 곳이다. 구기자는 부드러운 맛이 우수하고 부작용이 없는 약초로서 이른 봄에 채취한 어린순은 겨울의 추위를 견뎌 나온 생명력이 강한 것으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양구기자는재배에 적합한 기후·토양 속에서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돼 GAP인증 등 최고 품질을 인정받았으며, 생산량은 전국 70%에 해당하는 연간 약 250톤이다.

김윤호 청양부군수는 "우리 군은 청양구기자 해외시장 개척 지원은 물론 중국 닝샤후이족자치구와의 교류협력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농가를 돕고 있다"면서 "청양구기자가 세계인의 건강을 지키는 생약재로 자리매김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