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김경구 아동문학가

언제부터인가 정장에는 안 어울릴 것 같은 운동화가 더 멋스럽게 보인다.

스무 살 때 커피 전문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 흰색 셔츠에 까만 정장 바지 그리고 까만 구두를 신어야 했다. 하루 종일 서빙을 하다 보면 발이 얼마나 뻐근한지 모른다.

그러던 어느 날 사정 얘기를 하고 흰색 운동화를 신으면 안 되느냐고 물었다. 나름 열심히 서빙을 하던 탓인지 허락해 주었다. 운동화를 신으니 날 것만 같았다. 얼마나 발이 가볍고 좋던지 구름 위를 걷는 기분이었다.

그래도 당시 정장이나 비슷한 분위기의 옷을 입을 때는 꼭 구두를 신어야 했다. 그리고 중. 고등학교 내내 까만 운동화를 거의 신었기 때문에 구두가 신고 싶었다. 왠지 어른이 된 기분이랄까. 또 키가 작은 나는 운동화보단 구두를 신으면 슬쩍 키가 커지는 느낌이 들었다. 구두 굽 때문이었다. 그때부터 신발장에는 운동화보단 구두가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신발장에 구두가 한두 켤레 있다. 구두 신을 일이 별로 없어서다. 마침 정장에도 운동화를 신으니 더 그런 듯싶다.

신발을 고를 때 나는 굽이 최대한 낮고 가벼운 것으로 한다. 가격 또한 저렴해야 한다. 그러자니 가끔 신발 굽이 없어 오래 걸으면 발바닥이 아프다.

또 신발장 한쪽에 안 신는 운동화가 있다. 아들이 사 놓고 안 신는 운동화다. 뭐 유행이 어쩌구 저쩌구 하며 잘못 샀단다. 자세히 보니 흰색이 맘에 들긴 하는데 신발이 컸다. 그래서 신발창을 더 깔고 운동화 끈을 질끈 묶었더니 나름 신을 만했다.

난 옷과 신발을 최대한 오래 입고 신는다. 뭐 특별한 이유는 없지만 그게 옷과 신발에 대한 예의 같다고나 할까. 특히 선물 받은 옷이나 신발은 더 그렇다.

현재 옷이며 스카프는 20년 넘는 게 많다. 너무 오래 돼서 해진 티셔츠도 있을 정도다.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서 속에 입고 다니기에는 괜찮다. 그런데 운동화가 문제다.

가끔 나도 운동화를 닦는다. (운동화를 빨아 주는 곳에 맡기기에는 내 신발 가격이 너무 싸서 맞지 않는다,) 비누와 솔로 싹싹 닦는다. 그 다음 칫솔로 치약을 묻혀 닦는다. 그리고 매직 크리너로 또 닦는다. 처음에는 하얗게 반짝이기도 하지만 10년 넘으면 누렇게 반짝인다. 닦아도 닦아도 세월의 흔적을 지우기에는 어쩔 수가 없나보다.

그런데 얼마 전 아내가 새로운 소식을 전해 주었다. 바로 흰색 운동화의 누런 부분을 없애는 방법을 인터넷에서 찾았단다. 설마 하는 나의 모습을 본 아내는 실험하는 것도 똑똑히 보았다며 아주 의기에 찬 모습으로 말했다.

그러더니 그날 저녁 신발장에서 흰색 운동화를 꺼내 실험에 들어갔다. 솔로 뽁뽁 닦은 운동화 위에 무언가를 붙이고 뗀 후 테라스 한쪽에 올려놓았다. 곧 하얗게 뽀송뽀송 눈이 부실 거란다. 다음날 한껏 기대를 품고 테라스에 가보았다.

세상에나! 흰색 운동화는 군데군데 누런 흔적을 더 남기고 있었다. 원래보다 더 누런 부분이 고양이 오줌 얼룩처럼 또렷하게 생겨났다. 그래도 아내는 곧 아까시 꽃처럼 눈처럼 하얗게 변할 거라고 귀띔했다. 하지만 의심이 가고 신발이 걱정되고 불쌍함 마저 들었다.

김경구 아동문학가
김경구 아동문학가

끝내 운동화는 기대와는 달리 얼룩이 남고 말았다. 당분간 아내의 새로운 정보는 믿기 어려울 것 같다.

하지만 워낙 정이 든 운동화라 올 봄 더 열심히 신기로 했다. 정장 바지에도 청바지에도 많이 신을 것이다. 고생하는 내 발을 감싸주는 운동화. 더 고마워하는 마음으로 한 발 한 발 봄을 향해 걸어 나갈 것이다. 더러 지치고 힘들 때가 있더라도 당당하고 힘차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