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대전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백신 접종 시작에 맞춰 코로나 방역 체계를 바꾸려던 정부의 시도가 무위에 그치고 있다. 전국적으로 확진자 발생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가운데 충청권, 특히 충북의 사정도 위태롭다. 경제 활력을 위해 강제조치를 최소화하는 대신 위반시 처벌을 강화하는 새로운 사회적거리두기가 자리잡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 그보다 지역과 상황을 가리지 않고 연속적으로 터지는 집단감염이 발등의 불이다. 증평 등 일부 지역은 거리두기 단계를 오히려 높이는 판이다. 정부 방역정책이 또 헛다리를 짚은 셈이다.

최근 더욱 기승하는 집담감염의 기세는 올들어 충북도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발생 수치가 말해준다. 의료기관과 요양시설에 이어 외국인 근로자 집단숙소, 목욕탕, 교회, 운동경기 선수단, 학원 등 장소도 종잡을 수 없다. 지난 1월 주춤했던 확진자 발생은 설 명절이후 하루 10명을 조금 웃돌더니 지난주 일주일새 110명으로 급증했다. 여전히 발생자의 1/4 가량은 경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지만 우선적으로 집단감염을 막아야 확산세를 잡을 수 있다. 상황에 맞는 맞춤형 방역 활동이 요구되는 것도 이런 이유다.

한동안 충청권에서는 충북이 가장 걱정됐지만 당분간 대전을 더 주목해야 할 것 같다. 횟집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감성주점으로 번지면서 사태 악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수가 뒤섞여 술 마시면서 춤을 추는 업소 특성상 종업원 확진은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검사 안내에도 출근을 이어가 연쇄감염이 우려된다. 검사대상만 벌써 1천명이 넘는다. 충북에서는 증평의 추세가 한풀 꺾인 듯 보이나 학교로의 전파 염려가 해소되지 않고 있다. 학교에 대한 걱정은 청주의 영어학원도 같은 처지여서 더 신경쓰인다.

앞으로도 집단감염에 더 많은 주의와 경각심을 기울여야 하는 까닭은 같은 상황이 되풀이될 가능성이 높아서다. 전수검진이 진행중인 외국인근로자나 운동경기 선수단 등을 제외해도 부활절을 앞둔 교회 등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곳이 적지않다. 증평 교회의 경우가 이를 잘 보여준다. 여기에 청주 SK호크스 처럼 늑장대응을 한다면 속수무책으로 빠르게 번질 수 있다. 완연해진 봄날씨에 늘어날 행락객들도 확산의 잠재적 요인이 될 수 있다. 집단감염에 따른 연쇄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대응이 필요하다.

확실한 코로나 방역 성과의 전제조건인 백신 접종이 지금으로서는 더디기만 해 연내 집단면역은 물건너간 듯 싶다. 계속 늘어나는 집단감염에 전문가 등이 진작부터 대응책을 주문했지만 전방위적 조치만 거듭되고 있다. 식당외 취식 금지, 출입자 전원 명부작성 등으로는 더 얻어낼만한 게 없다. 집단감염 차단도 결국은 방역수칙 준수에 달려있다. 기본이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몇몇 수칙은 지금도 말뿐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개별적 특성에 맞는 꼭 필요한 조치를 보다 철저하게 시행하는 맞춤형으로 전환할 이유는 충분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