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시의원, 토지소유 과정 의혹 제기 "입장 밝힐 것" 요구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본보의 충북 기초의원 투기 의혹 보도와 관련,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청주시의회의 토지거래 내역 전수조사 결의를 촉구했다.[3월 29일자 5면 보도]

시민연대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청주시의회 소속 시의원의 토지소유 과정 및 내역에 대한 의혹이 언론보도를 통해 제기됐다. 해당 의원은 노후를 위한 투자목적의 구입이었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그 과정과 정황은 석연치 않다"며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구역 인근 필지를 가족 명의를 동원, 구입한 것이 드러났는데 해당 필지의 경우 이미 개발이익을 볼 수 있다는 이야기가 공공연히 오가고 있는 곳"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또 해당 필지에 개발보상을 노리는 전형적인 방식으로 나무가 식재돼 있는 모습이 보도되며 사실상 개발이익 및 보상을 목적으로 토지를 구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외에도 개발지역과 인근 토지를 매입하거나 보유한 의원이 더 있는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청주시의회는 아무 입장도 없이 침묵만 지키고 있다. 명백히 의혹을 밝혀야 할 책임이 이제는 개인의원뿐 아니라 청주시의회에게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의원 및 배우자 진계존비속에 대한 토지거래 내역 전수 조사를 하기로한 충북도의회의 결정을 환영하며, 여기서 그칠게 아니라 도내 시군의회까지 전수 조사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며 "청주시의회를 비롯한 10개 지방의회는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공직자, 정치인 등에 대한 토지거래내역 조사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며 국민적인 요구인데 오히려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은 지방의회 스스로 제1의 원칙인 투명성, 책임성을 내던지는 일"이라며 "청주시의회는 소속 의원 전원은 물론 배우자, 직계존비속에 대한 토지거래 내역 전수조사를 결정하고 이에 대한 의회 차원의 결의를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