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지업체가 발목잡은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 - 下
지역상생 외면하는 운수사 행태 결국 '부메랑'

청주고속터미널 전경/ 김용수
청주고속터미널 전경.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일부 운수사들의 이기주의적 횡포로 청주고속터미널 현대화사업이 지연되자 이들을 향한 시민들의 비난 목소리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해당 업체들은 자신들의 편의를 앞세워 지역발전과 이용객 편의 증진 등 시민 여론은 철저히 외면한 채 '발목잡기'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청주시 등에 따르면 (주)청주고속버스터미널과 (주)우민 등은 오는 2024년 하반기까지 흥덕구 가경동 고속터미널 용지에 주상복합·상업·문화시설 등을 조성하는 현대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9월 청주시로부터 건축허가와 실시계획 인가받은 업체는 지난 3월 15일부터 임시터미널 조성 공사를 실시하는 등 본격화 했다.

그러나 최근 금호속리산고속 등 일부 운수사들이 임시터미널과 외부 차고지 운영 등을 문제 삼아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이들은 외부 차고지를 운영할 경우 고속버스 승무원 편의시설 확보가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 임시터미널은 승무원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과 달리 승무원 편의시설과 주차장(보유지차고·박차장)을 확보할 주체는 운수사의 몫이라는 게 관련업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속버스터미널측은 이들의 의견을 수용해 총 8억원 이상의 예산을 들여 3년간 사용할 차고지를 확보해 운수사에 제공할 방침이었다. 또 9억원을 들여 숙소와 정비동을 마련한 데다 터미널과 5분 거리에 별도의 차고지 매입비 등에 9억6천여만원을 들였다. 여기에다 임시주차장 공사비(설계비 포함) 8억1천800만원 등 총 26억8천600만원을 들였으나 일부 운수사의 불만은 끊이지 않고 있다.

외부에 차고지를 조성한 것 역시 건물 내부 주차장은 매연과 소음에 대한 민원이 많아 외부로 분리·운영해야 쾌적한 환경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따른 조치이다. 이는 인근 청주시외버스터미널과 북청주터미널, 서울도심공항터미널, 인천공항터미널이 등 사례를 얼마든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자신들의 편의와 이익만을 앞세운 일부 운수사의 주장에 대해 인근 상인 등 지역 주민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특히 현대화사업은 단순한 교통시설을 뛰어 넘어 문화, 쇼핑 등이 어우러진 복합생활문화공간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시민들의 기대감은 청주 부동산 카페 등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청주고속버스 임시터미널 간판이 현 시설 맞은편 건물에 내걸렸다는 소식이 부동산 카페를 통해 알려지자 수십 건의 댓글이 달렸다.

댓글은 하나 같이 '낙후된 원도심까지 청주 전체가 고루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드디어 유통상권, 유동인구가 터미널로 오겠다' '청주 전체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듯' 등 지역 발전을 기대하는 목소리였다. 반면 금호속리산고속 등 이의를 제기하는 운수사 대부분이 지역업체가 아닌 외지 업체로 교통요지인 청주를 기반으로 사업을 하면서도 지역사회 발전과 주민 권익증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은 전무해 주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석우 가경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주민들은 큰 상권이 올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개발 사업이 조속히 진행되기를 원한다"며 "한 때 상권이 활성화됐던 지역이지만 지금은 많이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속버스터미널 관계자는 "터미널의 안정적인 운영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속사와의 동반자적 발전관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시민들에게 최적의 교통서비스 공간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시민불편이 커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