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교체·5개부처 개각·청와대 개편… 인적쇄신 동시단행

김부겸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중 사실상 마지막일 가능성이 큰 개각에서 충청출신을 한 명도 기용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16일 정세균 국무총리의 후임으로 경북 출신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했다.

이외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에 대한 중폭 규모의 개각과 청와대 개편을 동시 단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의 4·7 재보선 참패 후폭풍에서 벗어나기 위한 인적 쇄신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임기 말 국정동력 약화 우려 속에 인사를 통한 정국 반전을 의도했다고 할 수 있지만 충청출신은 한 명도 발탁하지 않으면서 아쉬움으로 남는다.

문재인 정부 마지막 총리가 될 김부겸 후보자는 민주당 소속으로 2016년 20대 총선에서 험지인 대구 수성갑에서 당선되는 등 지역주의 극복의 상징으로 꼽힌다.

당내에서도 친문, 비문 등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는 통합형이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김 후보자는 통합형 정치인"이라며 "코로나 극복, 부동산 부패 청산, 민생 안정 등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해결해 나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인 총리를 발탁하는 대신 5개 부처의 장관은 관료 및 전문가로 채우며 사실상 마지막 내각 진용을 꾸렸다.

국토교통부 장관에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문승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 상임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박준영 현 차관을 각각 내정했다. 이들 4명의 후보자는 모두 행시 출신 관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인 임혜숙 이화여대 전자전기공학전공 교수를 발탁했다.

청와대 인사에선 대대적인 개편보다 핀셋형 쇄신을 택했다.

재보선 참패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최재성 정무수석의 후임에 여권 내 비문인 이철희 전 의원을 발탁해 여권 내 통합과 균형을 꾀했다.

아울러 사회수석에 관료 출신인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를 앉히고, 방역기획관을 신설해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발탁했다.

또 국회의원을 지낸 정책통인 박경미 교육비서관을 대변인에, 서상범 선임행정관을 법무비서관에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인사를 계기로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 부동산 부패 청산 등 임기말 핵심 국정과제의 성과 도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키워드

#자체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