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 긴급 관계기관 회의
198건 868명 내사·수사 6명 구속 "엄정 사법처리"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기획재정부 장관. / 기획재정부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LH발 공직자 부동산 투기 수사와 관련, 특별수사본부는 19일 현재까지 198건 868명을 내사 또는 수사해 혐의가 인정되는 52명을 송치했고 6명을 구속했다. 또 총 244억원 규모의 부동산을 몰수·추징 보전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는 19일 오전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 관련 긴급 관계기관 회의를 소집해 이같은 내용의 수사상황을 보고받고 검찰-경찰간 유기적 수사협력을 통한 철저한 수사와 엄정한 사법처리를 지시했다.

홍 직무대행은 이날 회의에서 "수사가 시작된 지 한달 보름여가 지나 본격 수사성과가 나오고 있다"며 "당초 제기된 공직자들의 신도시 관련 투기의혹 뿐만 아니라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전국적으로 부동산 투기사범을 색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대한 수사속도를 높여 단 한 줌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하고 그리고 철저하게 수사해주길 바라며, 처벌에 있어서도 무관용의 일벌백계가 되도록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경찰 및 검찰은 수사상황에 대해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국민들께 수시로 그리고 소상히 설명해달라"고 주문했다.

홍 직무대행은 투기근절 및 재발방지대책, LH개혁방안에 대해선 오는 수요일 개최 예정인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점검하겠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부동산 투기범죄 수사를 위해 지난 3월초 경찰청에 합동특별수사본부를 설치했고, 3월말 수사인력을 1천560명 규모로 2배 늘렸다. 검찰에도 641명 규모의 전담수사팀을 편성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