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박재원 정치행정부장

3년에 걸쳐 공을 들인 '충청권 광역철도'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4차)에 일부만 반영됐다. 엄밀히 따지면 핵심 구간인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빠졌으니 사실상 무산이나 마찬가지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조치원~오송~청주시내~오근장(청주공항) 26.7㎞ 구간을 철도로 잇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세종시와 대전을 연결해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로 거듭날 수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는 단순히 철도교통망을 확충하는 사업이 아니다. 대전과 청주, 세종이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여 충청광역생활경제권을 실현하는 메가시티의 초석이다. 현재 대전과 세종은 대전1호선과 세종청사~반석 광역철도를 통해 융합을 노리고 있다.

세종이 포화상태에 놓였을 때 대전은 철도 교통망을 통해 자연스럽게 제2의 생활권이자 위성도시가 될 수 있다. 경기권 도시가 서울의 위성도시 역할로 동반 성장하는 효과와 비슷하다.

그런데 세종을 바로 옆에 둔 청주는 이 같은 기반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우의 좋게 잘 사는 옆 동네를 그냥 쳐다보며 부러워하는 구경꾼으로 전락할 수 있다. 새로운 성장 동력이 오가는 대전·세종과 달리 단절된 청주는 소외될 수밖에 있다.

그래서 충청권 광역철도가 필요한 것이다. 오송역과 청주공항 활성화는 표면적인 명분에 불과하고 청주를 넘어 충북권 전체가 주변 대도시와 공생관계를 유지해 초광역도시로 부상하는 게 진정한 목표다.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노선이 다소 무리가 있다는 우려가 있었으나 이 같은 미래 가치를 보고 밀어붙였던 것이다. 국가계획 최종안에 충청권 광역철도가 담기는 역전의 기회도 있으나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가 좋지 않으니 이제 책임론도 불거질 것이다. 충청권 광역철도와 관련된 이시종 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 변재일·도종환·이장섭·정정순 청주권 국회의원 4명 모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집권 여당 정치인 6명이 있으면서도 뭐했냐는 역할론이 나올 게 불 보듯 뻔하다.

우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역할을 기대했던 정정순 의원은 아쉽게도 피고인 신분으로 구속 수감 중이었다. 변재일 의원은 5선이고, 도종환 의원은 3선이다. 초선 이장섭 의원은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북본부장이다. 어깨의 '계급장'이 무겁고, 그럴듯한 직함을 가지고 있어도 도민 염원을 충족시켜주기에는 역부족이었나 보다.

박재원 정치행정부장
박재원 정치행정부장

그나마 이 지사는 지난해 말부터 국회, 정부 부처를 다녀온 횟수만 100번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광역철도를 도와달라며 정치 후배들에게 큰절까지 하는 모습도 보였다.

비용 대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 하지만 지역 정치인 역할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