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장단연합회·진천군주민자치연합회·진천군새마을회 등 5곳과

진천군이 27일 상주인구 9만 돌파를 위해 5개 사회단체와 '인구 늘리기 릴레이'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했다. / 진천군 제공
진천군이 27일 상주인구 9만 돌파를 위해 5개 사회단체와 '인구 늘리기 릴레이'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했다. / 진천군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진천군이 올해 상반기내 상주인구 9만 돌파에 박차를 가하기위해 5개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인구 늘리기 릴레이' 업무협약을 27일 체결했다.

진천군은 관(官)주도의 인구 증가 도모보다는 민간차원의 이해와 상생협약을 통한 공감대 형성이 장기적인 인구증가 환경 조성에 더 긍정적일 것으로 보고 이번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

이날 제1호 업무협약에 참여한 곳은 ▷진천군이장단연합회 ▷진천군주민자치연합회 ▷진천군새마을회 ▷진천군여성단체협의회 ▷녹색어머니회 진천지부 등 5개 단체다.

이번 협약으로 진천군은 ▷기관·단체의 인구늘리기 추진사업 행정지원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의견 수렴과 정책 반영 ▷인구증가 시책 지속 발굴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협약 단체는 ▷진천군 주소 갖기 운동 동참 ▷단체별 특성에 맞는 인구 늘리기 사업 추진 ▷출산과 양육하기 좋은 사회분위기 조성과 저변확대에 협력 등 진천군 인구 늘리기에 적극 힘을 보태기로 했다.

진천군 인구는 3월말 기준 외국인 포함 총 8만9천588명을 기록 중이며 내국인 기준으로 80개월 연속으로 증가세에 있다.

인구증가율 또한 지난 한 해에만 3.25%를 기록해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지속가능한 인구증가를 위해서는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유재윤 진천군이장단연합회장은 "이번 협약이 각종 경제지표에서 최상위권을 달리며 위상이 높아져가는 진천군에 날개를 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협약이 실질적인 인구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맡은바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