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성명서 발표 "지구촌 해양환경 파괴·생명위협 행위"

진천군의회가 27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진천군의회 제공
진천군의회가 27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진천군의회 제공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진천군의회(의장 김성우)는 27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진천군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는 사실상 핵폐기물을 바다에 불법 투기하는 중대범죄로 주변국뿐만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파괴와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일본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방사능 오염수가 천혜의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 해안으로 도달시 국민의 안전과 어촌 주민들의 삶의 터전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게 될 것"이라며 "이를 강행할 시에는 우리 정부에 일본 수산물에 대한 수입과 유통 중단 등 강력한 대응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은 현 시대의 국민 건강 위협을 넘어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 그리고 일본 또한 미래를 이끌어갈 후손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사안임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진천군의회는 일본정부는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하고 전 세계에 오염수 관리와 처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공개할 것과 한국정부는 오염수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인접 국가와 국제사회와 연대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