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기재부 방문… "제4차 철도망 재조정" 촉구

정정순 의원
정정순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정정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상당구)이 28일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방문, 청주도심 노선이 빠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의 재조정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세종시 정부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를 찾아 김선태 철도국장, 주현종 도로국장 등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수도권 집중 때문에 지역에서는 광주와 전남, 대구·경북은 통합을, 부·울·경과 충청권은 메가시티 계획을 시도하는 등 처절하게 생존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러한 때에 헌법적 가치인 국토균형발전의 핵심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철도망 계획에서 이를 간과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특히 충청권광역철도는 대도시인 대전, 세종, 청주를 하나의 광역생활경제권으로 묶는 핏줄을 만들자고 계획된 것임에도 이 가운데 인구 85만의 청주만 제외한 것은 자가당착이자 충북 도민과 청주 시민을 우롱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날 오후에는 기획재정부도 방문해 김완섭 예산총괄심의관, 한훈 경제예산심의관, 박창환 예산총괄과장, 허승철 국토교통예산과장 등을 만나 "이번 4차 철도망 계획에서 충청권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고, 그 가운데 충북은 훨씬 적다"며 "국가 논리나 경제성 논리만을 따질 것이 아니라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반영돼야한다"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 사안에 대해 장·차관들에게 이미 여러 차례 촉구한 바 있지만, 지난 100년 동안 국가철도 혜택에서 소외된 청주시민들의 열망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담당 국장이든 과장이든 실무책임자들에게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설명과 설득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