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간 지역 주민과 희노애락을 함께한 중앙선 폐선 철교가 지난 28일 해체식을 가졌다. /제천시 제공
80년간 지역 주민과 희노애락을 함께한 중앙선 폐선 철교가 지난 28일 해체식을 가졌다. /제천시 제공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중앙선 폐선 철교 해체식이 지난 28일 제천시 봉양읍에서 열렸다.

제천시에 따르면 폐선된 중앙선(제천-원주)구간은 1941년 1월 봉양역이 영업을 시작하면서 80여 년간 수많은 사람들의 추억을 싣고 제천이 철도교통의 요충지가 되는데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

지난해 12월말 마지막 열차를 끝으로, 현재는 선로 제거작업이 한창이다.

시는 폐선 부지를 철거한 이후 농림축산식품부의 국비공모사업에 선정된 '봉양읍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의 핵심사업인 복합문화복지센터와 만남의 장터를 올해 추진 할 계획이다.

봉양복합문화복지센터는 총사업비 50억 원을 투입해 지상3층에 연면적 1천614㎡(건축면적 820㎡)규모의 건물로 조성될 예정이다.

▶1층에는 다용도 교육실, 건강증진실 ▶2층에는 지역아동센터, 동아리방 등 아동청소년의 어울림 공간이 ▶3층에는 지역민의 다양한 평생학습 및 다양한 여가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다목적실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센터가 준공되면 부족한 지역의 문화복지 인프라 확충뿐만 아니라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 만남의 광장을 조성해 주민들의 쉼터 공간 제공과 외부에 야외공연장을 설치, 봉양읍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문화행사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상천 시장은 "오랜 시간 동안 봉양읍민과 함께한 철로가 이제는 지역민에게 새로운 시작을 알려주는 희망의 메신저로 그 역할을 바꾸었다고 생각 한다"며 "이제 철로 위에 새롭게 조성되는 농촌중심지사업을 통해 지역민에게 도움이 되고 지역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