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내년 지방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구별로 여러 명의 하마평이 오르내리고, 몇몇 예비후보들은 출마준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여당 도지사 후보로는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외에 거론되는 인물이 없다. 당내에서는 감히 그에게 도전하는 인사가 없는 듯하다.

노 전 실장의 정치적 무게감에 야당에서 조차 적절한 대항마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4·7 재·보궐선거 이후 기류가 바뀌는 분위기다. 이번 재보선 결과로 나타난 전국적 민심을 볼 때 내년 지방선거에서 여당의 낙승을 예상하는 이는 거의 없다. 임기 초·중반까지 70~80%에 달하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는 30%이하로 곤두박질쳤다.

문 대통령 스스로 국민에게 자신 있게 얘기했던 집값 안정은 거꾸로 고공행진 중이고, 오히려 현 기득권층의 부동산 투기는 민심에 불을 질렀다. 국민은 정책실패와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정부·여당 인사들의 행태에 실망을 넘어 외면했다.

충북에서는 청주도심 통과 노선의 충청권광역철도망이 정부계획 초안에 빠지면서 실망이 크다. 그런데 이번 추진과정에서 노 전 실장이 보이지 않았다는 의견이 나온다.

노 전 실장은 청와대 재직 시 오창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 국비 확보 등 굵직한 지역 현안 해결의 막후 해결사 역할을 했다.

오송역이 있는 흥덕구에서 3선 국회의원을 지낸 그가 오송역과 청주도심을 연결하는 지역 여권의 노력에 함께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얘기가 나오면서 청와대를 나온 후 '끈 떨어진 연' 신세가 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됐다. 하지만 그와 대통령과의 돈독한 관계를 의심하는 사람은 드물다.

노 전 실장은 대통령을 만나 청주도심 패싱 광역철도는 대전·세종 주민만의 청주공항 이용 노선으로 전락해 적자 운행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충북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설명해야 한다. 국토부 안 대로 광역철도 노선이 청주공항으로 직접 운행할 경우 1일 이용객이 1만1천842명으로 비용대비편익(B/C)이 0.47인 반면 청주 도심을 통과할 경우 5만5천195명이 이용해 B/C가 0.87로 두 배나 높게 나온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조사결과도 언급해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세가 나서면 상황이 바뀐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광역철도망의 청주도심 통과를 이뤄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길 바란다.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김홍민 서울취재본부장

하나 더 추가하자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도 건의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충북은 모두가 알다시피 고 육영수 여사의 고향이다. 이 때문에 충북에서 박 전 대통령은 '충북의 딸'이란 정서가 있다. 그동안 주로 야권에서 요구했던 박 전 대통령 사면을 여권 핵심인 노 전 실장이 건의한다면 '화합의 인물'이 될 것이다.

노 전 실장이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화합의 정치인으로 도약한다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도민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