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식 보성코퍼레이션 대표, 한국무형문화유산 최연소 명인 선정
정정식 보성코퍼레이션 대표, 한국무형문화유산 최연소 명인 선정
  • 정구철 기자
  • 승인 2021.05.0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정식 대표
정정식 대표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에 있는 농업회사법인 보성코퍼레이션의 정정식 대표가 전통방식을 고집한 착유기술로 2021년 한국무형문화유산 최연소 명인으로 선정됐다.

정 대표는 전통방식을 살린 네발 압착기 착유를 통해 직접 착유를 하고 있다.

또 일반적으로 착유시 높은 수율을 얻기 위해 200도 이상의 열을 가하지만 정 대표는 저온압착과 냉압착 방식을 고집하고 3단계 필터링을 거쳐 최고 품질의 기름을 생산해내고 있다.

참기름 등 기타 유지류의 맛은 모두 로스팅에서 결정이 나기 때문에 착유 못지 않게 로스팅이 중요하다.

정 대표는 로스팅기도 기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통돌이식 로스팅기를 직접 개발해 보성코퍼레이션 만의 맛과 향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어릴적 부산 구포시장에서 방앗간을 운영했던 부모님으로부터 기술을 전수받은 정 대표는 2대째 그 정신을 이어와 2017년에 현재 위치인 충주시 엄정면에 아내인 노선아 대표와 공동으로 보성코퍼레이션을 설립했다.

보성코퍼레이션은 위생적인 제조환경에서 차별적 기술을 통해 냉압착한 '통 들깨 생들기름', 저온압착방식의 '통 참깨 참기름' 등 다양한 농산가공품과 다류를 생산하고 있다.

이 회사의 브랜드는 메인브랜드인 '충청상회'와 식자재 전문 브랜드 웰픽, 수출용 라네츄렐로 분류돼 있다.

해외수출 극대화를 위해 기존 생들기름이 아닌 이취제거 생들기름을 충북대와 개발 중이다.

향과 맛이 가장 큰 문제인 생들기름의 이취를 제거해 올리부유를 대체할 경우, 건강 기능성을 부각시킬 수 있고 필수 지방산 오메가3를 생활속에서 더 쉽게 섭취할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보성은 신종 코로라바이러스 감영증 한파에 오히려 매출이 늘고 있다.

공영쇼핑을 비롯한 홈앤쇼핑, GS, 신세계 등 홈쇼핑 사업과 온라인 판매로 눈을 돌려 매진과 재구매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반응이 뜨거워 '충청상회' 브랜드는 100여 군데의 하나로마트와 나들가게 등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대기업인 '대상'에 OEM 제품도 납품하고 있다.

정정식 대표는 "명인으로 선정된 것은 오랜 기간 좋은 먹거리를 위해 노력하고 기술을 전수해 주신 부모님들의 덕분"이라며 "앞으로 지역 농민과의 협업을 통해 보다 좋은 품질, 보다 높은 영양, 보다 앞선 식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