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국무총리로서의 적합성 국민께 판단 받아야"
성일종 "인사 참사 일으킨 청와대 인사팀에 책임 물어야"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됐다.

국회 총리인사청문특위는 10일 김 후보자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 예정이었으나 국민의힘의 반대로 회의 소집 자체가 무산됐다.

이종배

특위 위원장인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특위를 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이후 질의응답에서 야당이 사퇴를 요구하는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이 실패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데 대해 "인사청문회 결과와 관계없이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위원장으로서 이러한 형식적인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는 채택하지 않겠다"면서 야당의 부적격 의견을 넣어 보고서를 채택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김부겸 후보자의 차녀 가족은 지난 한 해 수 많은 투자자에게 피해를 입힌 라임 펀드의 3살, 6살 손자와 손녀까지 가입해 특혜를 봤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라며 "김 후보자는 어물쩍 시간 때우기식 답변이 아닌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해명으로 국무총리로서의 적합성을 국민께 판단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장은 "무엇보다도 김 후보자는 민주당 당적 보유자로서 내년 대선 관리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점이 큰 문제점"이라고 지적하고 "대통령은 대선의 공정관리를 위해서라도 김 후보자 지명철회와 함께 선거 주무부처인 전해철 행정안전부·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즉각 교체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성일종

성일종 의원(서산·태안)은 같은 회의에서 "이제는 소통 부재와 독단으로 계속된 인사 참사를 일으켰던 청와대 인사팀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조국 사태를 비롯한 국민 갈등을 야기하고 국민을 분열시켰던 주범 중 하나는 인사 문제였다"며 "한쪽으로 치우친 인사, 이념적으로 편향된 인사, 진영에 충성하는 인사들을 대통령께 천거하고 부실 검증한 청와대 인사들 모두에게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