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이 청소년 체력증진과 건전한 여가 문화 조성을 위해 소백산 숲에서 진행하는 '학생 승마체험 사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단양군이 청소년 체력증진과 건전한 여가 문화 조성을 위해 소백산 숲에서 진행하는 '학생 승마체험 사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단양군이 소백산 숲에서 진행하는 '학생 승마체험 사업'이 큰 인기다.

군은 지난 8일부터 영춘면 소재 소백산자연휴양림 단양승마장에서 관내 4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반기 승마 체험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체험은 오는 7월 11일까지 운영한다.

올 상·하반기로 나누어 실시하는 승마체험은 학생승마와 생활승마(저소득층 등)로 진행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1인당 10회에 걸쳐 승마 이론과 안전교육, 말과 교감하기, 승마체험 등 순차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승마는 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전신운동 스포츠로 신체의 평형성, 유연성을 길러 올바른 신체발달을 돕고, 집중력 향상, 신체교정, 장기능 활성화, 폐활량 증가 등 다양한 건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제한된 학생들의 야외활동 욕구를 해소할 수 있고, 즐거운 신체활동을 통해 심신 수양에도 큰 도움이 돼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게다가 32만원의 체험비 중 자부담은 9만6천원 정도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생활승마(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의 경우 100% 보조금으로 운영돼 부담이 없다.

회당 말 타는 시간은 30분 정도로 군은 승마 체험 중 발생할 수 있는 낙상사고에 대비해 손해보험을 가입해 학생들의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이와 함께 군은 승마산업 저변 확대를 위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승마체험(10분, 60분) 코스와 월 회원, 쿠폰 회원, 상급자 과정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친 관내 청소년들이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신을 치유할 수 있도록 꾸준히 승마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군민 여가문화 조성과 승마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승마산업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7월 영춘면 소백산자연휴양림 내에 문을 연 단양승마장은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해 1만4천609㎡의 부지에 실내승마장(987.78㎡), 실외승마장(1천㎡), 마사(254.40㎡), 마분창고(50.40㎡)등을 조성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