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창훈 서장이 대성사 주지스님과 함께 옥외소화전을 점검하고 있다. / 옥천소방서 제공
장창훈 서장이 대성사 주지스님과 함께 옥외소화전을 점검하고 있다. / 옥천소방서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장창훈 옥천소방서장은 11일 다가오는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전통사찰인 대성사와 용암사를 방문하고 화재 등 재난사고 예방을 위한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지도 방문은 석가탄신 봉축행사로 인한 연등, 촛불 등 화기사용 이 증가함에 따라 화재발생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장창훈 서장은 사찰관계자와 함께 절을 둘러보고, 사찰 내 소화기, 옥외소화전 등 소방시설 관리 상태를 확인하며 화재발생 시 문화유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응방안을 면밀히 검토했다.

또한 화재발생을 대비해 소방차량 부서 위치 및 진입로 장애 요인을 확인하고, 안전관리 정보공유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사찰 관계자와의 소통 강화에도 주력했다.

한편 옥천소방서는 대부분의 전통사찰은 목조건물로써 화재 발생 시 급격한 연소 확대가 우려되므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신속한 현장 대응을 위해 석가탄신일 전·후 특별경계근무를 시행할 예정이다.

장창훈 소방서장은 "석가탄신일이 안전하고 뜻깊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관계자의 안전에 관한 적극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며 "철저한 예방활동과 신속한 대응으로 지역주민들이 더욱 더 안전하게 석가탄신일을 보낼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