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기 단체 보조금 부정의혹 무혐의… 도 "준도립 형태 고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지난 2011년 전국 최초로 시행됐다가 현재 사라진 '충북도 지정예술단'을 되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역 예술계에서 나오고 있다.

도 지정예술단은 충북도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도민의 문화 향유권 증대를 위해 도내 공연단체 중 우수한 곳을 골라 이들의 창작 작품을 지원하는 사업이었다.

지난 2011년 1기 '놀이마당 울림'·'극단 청년극장', 2013년 2기 '씨알누리'·'극단 시민극장', 2015년 3기 '예술나눔'·'사물놀이 몰개'에 이어 2017년 4기엔 '극단 청사'·'꼭두광대'·'노현식무용단' 등 3개 단체가 확정돼 사업을 진행했었다.

매년 4억원 가량의 예산이 투입됐던 도 지정예술단은 지난 2018년 11월 도의회의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 때 4기 단체 중 노현식무용단의 보조금 부적정 집행 의혹이 불거지면서 입지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도의회는 지난 2018년 12월 11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019년 당초예산안 계수조정 결과 2019∼2020년 지정예술단 첫 해 운영비 4억5천만원(3개 단체별 1억5천만원)이 전액 삭감했다. 

지정예술단 운영비는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국 예산안 심사에서도 전액 반영되지 못한 채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노현식무용단의 회계 부정 의혹이 무혐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정예술단을 되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 무용단의 노 대표는 창원시립무용단 예술감독에 2019년 11월 재위촉되기도 했다.

A 공연단체 관계자는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지정예술단 전체를 없애는 건 과한 처사"라며 "도립과 시립에서 운영중인 음악 분야 등은 무대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다른 장르는 그렇지 못해 공연예술에서 설 데가 없는데 지정예술단은 그런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 제도"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 문화체육관광국은 내부적으로 '준도립' 형태의 지정예술단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 단체 중심으로 운영됐다면 보조금 부정 집행 논란 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 행정과 회계는 도 문화재단에 맡기고 예술감독을 섭외해 프로젝트 형식으로 많은 예술인이 참여할 수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단체 중심이 아니라 예술감독을 기용하고 필요할 때마다 공연예술인들을 참여시켜 가급적 모든 단체가 골고루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며 "예산도 해마다 4억~5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