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는 24일 "오창 중학생 2명의 죽음은 성폭력 피해 대응 체계 부재가 부른 참사"라고 지적했다.

전교조 충북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내 "성폭력, 아동학대의 경우 피해자의 보호를 위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가 즉각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원칙이지만 사건을 인지한 수사 기관과 학교, 아동성폭력전담 기관 중 어느 하나도 가해자와 피해자의 분리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가족이라는 이유로, 친구의 가족이라는 이유로 가해자와 계속 마주쳐야 하는 현실 속에서 피해 학생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이번 죽음은 결코 자살이 아니라 성폭력 피해 청소년을 보호해야 할 체계의 부재로 인한 사회적 참사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학생들이 경찰조사까지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가해자에 대한 수사와 구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피해자는 충분히 보호되지 않아 정신적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며 "경찰과 검찰, 아동성폭력전담기관, 교육당국의 협조가 부족했음을 보여준다"고 꼬집었다.

이어 "수사기관은 철저한 사건 조사로 가해자를 엄벌하고, 아동학대·성폭력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즉각 분리되도록 피해자 보호 체계를 보강하며, 수사기관, 아동성폭력전담기관, 교육당국이 공조해 피해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대응 체계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