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황진현 내포·홍성주재 부장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이솝 우화 중 하나인 '양치기 소년'에서 양을 치는 소년이 어느날 심심풀이로 "늑대가 나타났다!"라고 거짓말을 하고 소란을 일으킨다. 동네 어른들은 이 말에 속아 늑대를 잡으려 모이지만 헛수고로 끝난다. 이런 거짓말이 반복되다 보니 결국에는 정말 늑대가 나타났어도 양치기 소년의 말을 믿지 않게 된다. 거짓말을 계속 하면 진실을 말해도 타인이 신뢰하지 않는다. 거짓말은 모두에게 피해를 줄 뿐이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은 충남·충북·경북 640만 도민들의 염원이다. 한반도 허리를 가로지르며 동해와 서해를 잇게 될 이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100대 국정과제다.

그럼에도 지난달 22일 발표된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이 사업은 반영되지 않았다. 추가 검토사업에 포함됐을 뿐이다. 하지만 추가 검토사업은 사실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2017년 4월 24일 천안시 신부동 집중유세에서 "국회 토론회에서 제가 약속드리고 (대선)공약집에 딱 넣어놓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여전히 이 사업은 현 정부에서 외면받고 있다.

황진현 내포·홍성주재 부장
황진현 내포·홍성주재 부장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앞서 지난 24일에는 이들 3개 도, 12개 시·군이 이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달라는 주민 서명부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640만 도민들의 염원이 이제는 희망 고문이 되고 있다. 도민들은 언제까지 희망 고문을 받으며 이 같은 상황을 이어가야 하는지 의문을 가질 것이다. 내뱉은 말은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약속을 해 놓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양치기 소년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