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론] 정삼철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충북학연구소장

최근 국내외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과 극복을 위한 공동체 회복력과 커뮤니티 차원의 주민주도 경제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지역문제 해결과 지역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회적경제 주체의 하나로 마을기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8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행정안전부는 최근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마련해 확정 발표한 바가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향후 10년간 마을기업 수를 3천500개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는 지난 2010년 시범사업으로 처음 선보였던 마을기업이 2019년 현재 전국에 1천556개가 운영되면서 지역이 가진 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이끌고, 지역공동체 회복에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나자 2030년까지 향후 10년 동안 '1마을, 1마을기업'을 목표로 공동체적 성격을 강화한 마을기업 약 2천여개를 추가로 발굴 육성해 마을기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밝힌 것이다.

이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공동체적 성격의 강화를 위한 마을기업 정체성 비중 확대와 마을기업의 발굴 및 판로 확대 등 안정적인 발전 도모, 그리고 마을기업육성지원법의 제정과 중간지원기관 등 제도와 인프라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마을기업은 그간 2011년 대비 2019년 현재 매출액이 9.8배 증가하여 약 2천억원 규모로 커지고, 일자리도 6.4배가 증가하여 2만62명의 일자리가 만들어졌다. 또한, 마을기업 활동을 통한 주민간 교류 증가 및 소속감의 증진으로 마을공동체 회복에 도움을 주고, 지방에서 활발하게 운영되어 새로운 지역 소득원 창출과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고, 취약계층고용과 환원을 통한 사회적가치 실현으로 지역사회에도 공헌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과 함께 4대 축을 이루며 사회적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 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충북의 경우에는 2019년 현재 총 84개(전국대비 5.4%)의 마을기업이 있고, 2021년 5월 현재는 93개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지자체들과 비교해 볼 때 여전히 충북은 마을기업 육성이 다소 미약한 실정이다. 이에 충북의 지역경제 기반 강화와 새로운 지역발전을 적극적으로 도모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역과 밀착된 마을기업의 적극적인 육성과 함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는 향후 '1마을 1마을기업'의 육성을 위해 마을기업의 유형을 지역자원활용형, 사회서비스제공형, 마을관리형 등으로 다변화할 계획이며, 주민자치회와 연계해 지역공동체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각 부처에서 독립적으로 추진하는 다른 사회적경제 부문과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정부 계획대로 마을기업을 활성화하고 확대해 나가게 되면 전국적으로 마을기업들의 생존경쟁은 더욱 치열할 것이며, 여타 사회적경제 기업과도 경쟁력 확보가 더욱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마을기업도 생존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면 시장에서 밀려날 수 있다. 그러므로 치열한 무한경쟁 시장환경을 당당하게 이겨낼 수 있고 지속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충북 중심의 마을기업을 적극 발굴 육성하고, 대내외적 경영역량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정삼철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장
정삼철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장

이를 위해선 보다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대응력을 갖춰나가도록 중간지원체계를 확충하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 정부도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마을기업육성지원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중간지원기관 등의 지원체계도 고도화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충북이 경쟁력 있는 마을기업 발굴 육성을 통해 지역 중심의 경제기반 강화와 활성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이에 발 빠른 적극 행정을 통해 선제적으로 중간지원기관인 (가칭)충북 마을기업 활성화 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해 수시로 기존 마을기업의 경영 컨설팅 지원은 물론 향후 신규로 마을기업의 설립을 계획하고 있는 마을과 조직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육성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