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안되면 권익위 조사라도… 내년 지방선거 출마자 포함"

엄태영
엄태영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제천·단양)은 9일 부동산 현황 관련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국민의 대표기관 '국회'는 오직 국민만을 바라보고 국민이 원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며 "불공정에 좌절하는 이 시대 청년들의 희망을 위해서도 개혁을 멈춰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신불립'(無信不立, 신뢰가 아주 중요하다는 뜻)을 언급하고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이런저런 이유로 좌고우면 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특히 "11일 선출될 새로운 당 지도부는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넘어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원' 선출직 전수조사까지 포함하는 정치개혁방안을 마련해 주리라 믿는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사안의 시급성으로 인해 당내 논의절차를 무시한, 저의 제안과 충정을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소속 국회의원들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감사원에 의뢰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감사원은 이날 "직무 범위 밖의 일이며, 감사원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역공에 나섰다.

되지도 않을 감사원 조사를 의뢰한 것은 사실상 부동산 투기의혹 검증에 응할 의지가 없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송영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삼권분립 원칙상 행정부 소속인 감사원이 입법·사법부 공무원을 감찰하는 것은 헌법 위반"이라며 "국민의힘이 이 사실을 모르지 않을 텐데, 사실상 전수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엄 의원은 전화통화에서 "당의 최초 계획대로 감사원에서 전수조사를 하면 좋겠지만 안된다면 여당처럼 국민권익위원회에 의뢰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권익위원장이 민주당 출신 전현희 전 의원인 만큼 중립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이날 정의당과 열린민주당, 국민의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 국회 비교섭단체 5개 정당이 국민권익위에 당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를 의뢰하면서 국민의힘 결정에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