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감사 실시… 개인적 부당행위 확인될 경우 엄중 조치 방침

논산시청 전경 / 중부매일 DB
논산시청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나경화기자]논산시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최근 시 의회행정사무조사 특위의 언론브리핑과 관련해 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입장을 16일 밝혔다.

시는 현재 3개 지구(화지,반월,강경읍)등이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사업인 만큼,제기된 의혹과 문제점을 정확히 해소하고,시민의 신뢰와 의회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주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도시재생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자 논산시 입장문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19년 2월과 4월에 주민설명회 및 주민공청회 등을 거쳐 사업계획이 공개된 상태였고,이후 충분한 협의과정을 거쳐 국토교통부에 공모사업을 신청한 2019년 8월 시점에 내부 계획이 수립됐다며 즉,의혹 대상 공무원이 사건 부동산을 소개했다는 2019년 4월 시점에는 미공개 정보라 할 수 있는 자료나 정보가 내부에 존재하지 않았고,이미 해당 부동산은 매물로 나와있는 상태였다고 밝혔다.

무엇보다도 일부 보상토지에 대한 막대한 시세차익을 누렸다는 의혹은 역시 해당 필지 전체의 감정평가액과 해당 필지 건물분 일부만의 거래금액을 비교한 것으로서 실제거래가와 보상산정액이 10배 차이가 난다는 시 의회의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며 그 외 조사특위에서 제기한 다수의 부동산거래 또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있거나 투기의혹이 있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분명한 것은 공무원과 도시재생사업과 관련된 관계자들이 대상 토지를 사전에 매입하여 시세 차익을 남긴 투기 사례는 없다며 혹여 해당공무원의 개인적인 부당행위가확인될 경우 엄중 조치하겠다고 잘라말했다.

마지막으로 시 관계자는 도시재생사업은 구도심의 열악한 주거환경, 지역상권 침체 등 도시문제 해결과 지역공동체 의식 회복을 통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개선 및 자생역량 기반조성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앞으로 계속해서 시 의회와 협력하여 사업을 차질 없이 잘 추진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논산시 의회는 지난 6월 1일 의회 브리핑를 통해 개발 지역내 일부 보상토지에 대한 막대한 시세차익의 발생해,담당부서의 공무원이 사전유출 의혹제기에 문제를 지적한봐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