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회, 헌혈 포상제 도입 등 일부 조례 개·제정 추진 관심
청주시의회, 헌혈 포상제 도입 등 일부 조례 개·제정 추진 관심
  • 장병갑 기자
  • 승인 2021.06.2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의회가 21일부터 30일까지 제64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는 가운데 일부 조례 개·제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헌혈이 급감하자 헌혈 포상제 도입이 추진된다.

김기동 청주시의원은 "최근 1년 반 동안 이어진 코로나 사태로 혈액 수급에 심각한 불균형이 나타났다"며 청주시가 1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해 헌혈을 유도하도록 하는 내용의 '청주시 헌혈 장려 조례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김 의원은 최근 헌혈 추이를 고려할 때 연간 2천만원 정도의 추가 예산이 들 것으로 비용을 추계했다.

청주시 안심귀갓길 조성에 관한 조례안도 눈에 띈다.

아동, 청소년,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의 안전한 귀가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귀갓길을 조성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 규정하는 이 조례안은 청주시장이 제출했다.

지난 5월 7~27일 입법 예고기간 중 제출의견 없는 상태다.

안심귀갓길 조성 시 ▷청주시 관내 경찰서가 지정한 여성안심귀갓길 구역 ▷사건·사고가 자주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역 ▷아동·청소년 보호가 필요한 학교 주변 및 주택가 골목길 ▷여성단체 등 관련 단체가 모니터링 후 제안한 지역 등이 우선 고려된다.

조례가 제정되면 청주시는 ▷CCTV 및 비상벨 설치 ▷보안등 및 안심조명시설 설치 ▷안심귀갓길 안내표지판 부착 ▷안심귀갓길 조성을 위한 교육 및 홍보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업 등을 추진할 수 있다.

이들 조례안은 22일 제64회 청주시의회 1차 정례회 소관 상임위에 상정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회기 동안 청주시의회는 의원 발의 5건, 청주시장 제출 조례안 8건, 동의안 5건, 의회 승인 2건을 심의·의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