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의원 4인 현장 돌아보며 도시재생 해법 모색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문화를 통한 도시재생의 모범적 사례로 청주가 끊임없이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김원주 위원장 등 4인이 24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하 청주문화재단)을 찾았다.

전주시의회 현장방문단은 담배를 생산하던 연초제조창에서 문화와 예술을 창출하는 문화제조창으로 거듭난 현장을 돌아보며 도시 재생의 해법에 있어 '문화의 가치와 힘'을 면밀하게 살폈다.

전주시는 이미 옛 공장지대를 팔복예술공장으로 거듭나게 한 경험이 있기에 그보다 훨씬 큰 규모와 장기적 계획으로 문화재생 사업을 진행 중인 문화제조창에 더욱 각별한 관심을 내비쳤다.

청주시한국공예관과 공예스튜디오, 열린도서관과 충북시청자미디어센터까지 공공의 문화시설들과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문화제조창 본관을 둘러본 전주시의회 현장방문단은 "청주가 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의 선도지라 불리는지 알 것 같다"고 공감했다.

문화예술교육 거점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동부창고와 개방형 수장고라는 독특한 운영방식과 실험적인 기획전시로 전국의 미술 애호가들을 청주로 이끌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까지, 도심 한가운데 이러한 대규모 문화집적공간이 있다는 점에 부러움을 표하기도 했다.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김원주 위원장은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답게 청주는 도시의 변화를 이끄는 '문화'의 힘을 보여주는 모범적인 도시"라며 "문화의 힘으로 시민 모두가 함께 웃는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는 문화도시 청주의 좋은 선례들이 전주의 문화정책과 도시계획에 신선한 영감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