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철도산업위 개최 하루 전 기자회견 열고 강조
약속 불이행시 "내년 대선·지선 정부·여당 심판" 경고

청주도심통과충청권광역철도쟁취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8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충청권광역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김명년
청주도심통과충청권광역철도쟁취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8일 충북도의회 앞에서 '충청권광역철도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쟁취 범시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8일 "정부·여당이 내일 개최하는 철도산업위원회에서 청주의 도심을 연결하는 충청권광역철도가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반영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는 정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확정·고시 전 마지막 절차다.

범대위는 철도산업위원회 개최 하루 전날인 이날 충북도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충청권메가시티를 구축하기 위해 제1호 사업으로 합의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청권광역철도는 조속히 실현돼야하고 이를 위해 광역철도의 개념과 기능에 따라 청주의 도심을 연결하는 노선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충북의 민·관·정과 충청권의 각계각층은 충청권광역철도가 왜 기존의 충북선으로 가면 안 되는지, 왜 청주의 도심을 반드시 연결해야하는지에 대해 정부·여당의 요로에 수없이 전달해 왔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전·현직 대표들이 적극 공감하면서 이구동성으로 청주의 도심을 연결하는 방안을 반영시키겠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는다면 약속을 지키지 않은 책임을 물어 내년에 치러지는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정부·여당을 강력히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국토부가 지난 4월22일 개최한 공청회에서는 청주도심 통과노선이 충청권광역철도망 계획에서 제외됐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