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국회의사당 전경 / 중부매일 DB

최근 정국이 내년 대통령선거의 전초전 양상으로 흘러가면서 충청권을 찾는 대선 예비후보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대선을 염두에 둔 정당들의 활동까지 더해져 충청지역이 정치무대에 자주 등장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내년예산 협의를 내세운 더불어민주당의 정책협의회가 대전과 충북에서 열리기도 했다. 바야흐로 대선 정국이 서서히 달궈지는 모양새다. 이런 상황은 지역현안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역의 목소리를 강하게 전달하고 여러 대선주자로부터 이에 대한 지지 입장을 들을 수 있어서다.

국정의 최고 책임자를 뽑는 선거인 만큼 지역으로서 후보들의 지지는 천군만마(千軍萬馬)나 다름없다. 따라서 발언자에 대해 우호적인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게 보통이며 표로 이어지게 된다. 그런 까닭에 선거에 나서는 이들은 사탕발림이나 공치사일지라도 말의 성찬을 내놓는다. 경우에 따라 대선 공약(公約)으로 단계가 올라가기도 하는데 문제는 실행이다. 공약이 공약(空約)이 되는 경우를 우리는 너무 쉽게 봐왔다. 대선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다, 하물며 예비후보 처지에서 내뱉는 말의 무게가 그리 무거울리 없다.

여야가 6월 처리를 약속했던 국회법개정안이 다시 국회에서 묶였다. 세종국회의사당 설치를 위한 첫걸음이 또 미뤄진 것이다. 제1 야당 국민의힘의 분위기가 최근 달라짐에 따라 기대가 컸지만 이번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엇박자를 보였다. 상임위원장을 차지할 욕심에 국가 대사가 뒷전으로 밀려났다. 세종의사당을 대하는 기본 자세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여야 모두 정략적인 잣대에 따라 세종의사당을 써먹고 있는 셈이다. 누구 하나 책임을 지고 나서는 이도 없다. 그러는 사이에 올 상반기가 그냥 흘러갔다.

내년이 20대 대선이지만 세종의사당 등 행정수도 세종시에 대한 공약은 지난 대선에서도 제기됐다. 여야를 떠나 공약까지는 아니어도 후보마다 약속을 다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충청권 대표공약이었지만 공수표 신세가 됐다. 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19대 대선의 학습효과를 되새겨야 한다. 대통령이 밝힌 공약까지도 물거품이 되는 마당에 말로 하는 약속은 이제 소용없다. 당장 개정안 처리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언제쯤 통과시킬 것인지 물어야 한다. 대선후보로 가는 길목에서부터 이들을 옥죄야 한다.

이런 노력과 과정이 없다면 세종의사당은 또 다시 '선거용'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시간이 갈수록 그 가능성은 커질 것이다. 표 계산뿐인 선거판에 기대는 어리석음은 이제 그만둬야 한다. 여야 예비후보들이 애 태우는 지금이 우리 목소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호기이다. 대선 주자들로서도 앞선 맛보기로 선거판의 약속에 힘을 실을 수 있다. 한번 믿음을 준 후보라면 신뢰도를 높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대선 주자를 꼽기에 양손으로도 부족한 혼돈의 전초전에서 약속과 실천으로 승부를 거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