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뜨락] 최한식 수필가

많은 이들이 다니면 길이 난다. 길 따라 사람과 물품이 흐른다. 길을 국토의 동맥이라 부르는 이유일 게다. 우리 산업화의 상징은 경부고속도로였다. 길은 지역 주민의 삶을 바꾼다. 현대의 길은 차 중심이어서 넓이와 길이와 견고성이 있어야 한다. 빠르게 멀리 오가려니 곧고 넓어진다. 시골로 갈수록 신작로가 나기를 바라지만 길과 함께 보다 큰 도시로 사람과 물자가 빨려 들어가는 게 아닌가 하는 염려를 한다.

이제 사람들이 다닌다고 길이 나지 않는다. 만들어진 도로 위로 차가 달린다. 건설에 돈이 많이 들어 국가나 지자체가 길을 만든다. 그래서 현대의 길은 은밀히, 어느 날 갑자기 생길 수 없다. 다수의 인력과 장비가 동원되어 오랜 기간 공사를 하고 개통식에는 많은 이들이 모여 노고를 기리고 한껏 축하한다.

우리 지역 일간지에 새로 난 길 소식이 실렸다. 호기심이 일었지만 잊고 있었다. 아내가 며칠 전 그 길 이야기를 했다. 청주 주변을 가끔 돌아보아도 새 길이 어딘지 알 수가 없었다. 도로표지판과 진입로가 있고 축하 펼침 막이 걸렸을 거라 여겼다. 시간적 여유가 있어 검색해보았다. '월오-가덕로'였다. 위치를 알아보려니 풍경사진은 많은데 지도는 드물고 지명을 알아보기 어려웠다. 여러 시도를 거쳐 주변지역들을 알아냈다. 면허시험장, 황청리 문주리…, 어디쯤이라는 감이 온다.

목련공원 방향으로 가 보았다. 큰 길이 눈앞에 다가온다. 저것이구나, 아니었다. 진입로를 만드는 중이고 표지판이 없다. 조금 더 올라가니 찾는 도로의 안내판이 나왔다. 예상보다 조촐하다. 양편으로 1차선에 산을 뚫었는지 짧은 터널이 두 개가 있다. 십리가 안 되는 짧은 거리에 제한 속도 40㎞. 길을 다 갈 때까지 두세 대의 차밖에 보지 못했다. 호젓한 산속, 느낌이 새롭다. 길과 이어진 마을들은 처음 가 보았다. 청주서만 긴 세월을 살았는데 신기하다.

숨어 있는 길이다. 일부러 찾아가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곳이다. 길가의 꽃들과 산속 나무들이 싱그러움으로 반갑게 맞아주었다. 군데군데 피어있는 노랑과 하양 그리고 보랏빛 꽃들로 마음이 괜히 설렌다. 숨겨진 풍경 중 한 곳이 드러났으니 서서히 사람들이 찾아 올 게다.

통행이 많아지면 편의시설도 늘어날 거다. 산에 올라 주변을 감상할 지점과 짧은 등산로가 만들어져 삶에 여유를 얻을 수 있으면 금상첨화겠다. 새로운 길이 났다는 축하 걸개들을 보면서 길은 칼과 같다는 어떤 이의 말이 생각난다. 그리 보면 차가 다니는 포장된 길도 필요하지만 자연을 즐기며 사색에 잠길 수 있는 조붓한 길들이 시내 곳곳에 자리하고 있다면 색다른 운치를 느낄 수 있을 듯하다.

최한식 수필가
최한식 수필가

성안길이나 언덕배기 길, 오래된 번화가의 골목길들은 자연발생적이어서 불편한 점이 여럿이다. 의도적으로, 생각할 여유를 갖기 어려운 현대인들을 위해 도심 중간 중간에 사색의 길을 만들면 어떨까. 적당한 곳에 한두 개 쉴만한 의자가 놓이고 몇 권 시집이 있는 서가가 자리하면 더 좋겠다. 그러면 말 그대로 새로 난 길이라 할 수 있을 게다. 그런 길이 내 주변에 생긴다면 기대를 가지고 자주 찾을 텐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