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두정동의 한 술집.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유창림
천안시 두정동의 한 술집. 빈자리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다. /유창림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충남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7일 충남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총 78명이다. 논산훈련소 50명 집단 발생과 함께 수도권 영업시간 제한을 피한 원정지역으로 떠오른 천안시(8명 발생), 그동안 청정구역으로 꼽히던 예산군(8명 발생)의 집단 발생이 더해지면서 충청남도도 4차 대유행이 현실화됐다.

이미 수도권에서는 거리두기를 4단계로 상향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거리두기 1단계를 유지하면서 사적모임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는 충남도 격상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건 천안시다. 천안시는 이미 수도권 주민들의 원정 유흥에 의해 다수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8일 부시장 주재로 거리두기 상향 논의를 시작했다.

현재 천안시는 충남의 사회적거리두기 1단계와 달리 수도권과 충남의 중간형태인 '천안형 선제적 방역조치'를 적용하고 있다. 천안의 사적모임 허용기준은 8인까지다. 천안시의 거리두기 조정 논의는 오는 11일까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예산군도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분주하다.

확진자가 발생한 학교 전교생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오는 9일까지 등교수업을 중단했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공장에 대해서도 폐쇄조치를 내렸다.

8일 현재 충남의 누적 확진자는 3천988명이고 43명이 사망했다. 충남에서 7월들어 나온 확진자는 169명으로 1일 평균 24명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확진자가 급증했던 지난해 12월과 비슷한 수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