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각종 논란 속에 추진되고 있는 충주법현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결국 국토부 심의를 통과해 충북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반영됐다.

8일 충주시에 따르면 지난 2일 열린 국토교통부의 산업입지 정책심의회에서 '충주 법현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심의를 통과해 2021년 2분기 충북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반영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법현산업단지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667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중앙탑면 용전리 일원에 28만8천㎡의 규모의 법현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법현산단 조성을 통해 지역 전반의 발전적인 미래를 선도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주민의 생활에 불편이 되었던 산단 내 농장 이전에 따라 서충주신도시 주민 1만5천 명의 쾌적한 생활환경 보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초 시는 산업단지 추가조성 필요에 따라 법현산업단지를 추진한다고 했지만 실제 속내는 단지 내 돼지사육농장에 대한 악취민원을 해결이 주된 이유였다.

이 문제로 논란을 겪는 등 우여곡절 끝에 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에 산단 지정을 신청했으나 국토부는 민원 우선 해결 등을 이유로 반려했다.

이후 법현산단 조성 사업의 최대 걸림돌이었던 법현농장 측과 시가 지난 5월 산단 조성에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하면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탔다.

당시 업무협약을 통해 법현농장은 시의 산단 조성을 위한 보상 등에 적극 협조하고 시는 법현농장의 이전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추가적인 산단 확보로 경제발전에 더 가까운 산업 일자리 도시 완성의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 법현산단 조성에 최선을 다해 우량기업 유치에 시민 삶의 질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