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집행부 업무보고서 인터넷 강화 등 주장
박 의원 "보도 영향력 기초로 예산편성 제안한 것 뿐"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상돈 의원의 신문 언론을 향한 비하발언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박 의원은 지난 9일 공보관실 업무보고 과정에서 "이제 지면을 발행하는 신문을 평가해 언론사에 보조금을 준다거나 사업비를 준다거나 하지 말고, 인터넷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인터넷 클릭 수 등을 연동해서 예산편성을 하는 것도 앞으로 중장기적인 계획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충분히, 신중히 검토했으면 하는 이유는 청주의 경우 핸드폰 문자로 어르신들 실종 문제를 알고 있다. 오늘 난 사건 사고를 내일 지면으로 보는 것은 시민, 도민들이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 식상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신문은 관(官)을 제외하면 지방지 구독률은 낮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지역 한 신문사에서는 박 의원 주장이 사실과 전혀 다른 '허위사실' 수준에 가깝다고 비난했다.

현재 신문사는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과 연동해 실시간 기사를 송출하고 있고, 독자들 또한 이를 실시간으로 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 구독이 관에 의존한다는 주장 역시 어떠한 근거에서 나왔는지 의문이면서 충북을 넘어 대전·충남·세종까지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지역 신문사를 향한 고의적인 모욕 행위라고 분개했다.

이 신문사 관계자는 "박 의원이 예전 청주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매체를 운영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같은 군소매체의 수익성을 올려보려는 수작이 아니냐"며 "언론의 시초이자 역사의 한 축을 담당했던 신문사를 향한 정치인의 마인드가 최악"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청주지역에 국한한 한 인터넷 매체를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매체는 2~3명 정도 직원을 고용하면서 청주시청에서 나오는 보도자료와 광고에 의존해 매체를 운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신문사 구독 부수를 기준으로 하지 말고, 인터넷 보도 영향력을 기초로 예산편성을 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이라며 "그 이상도 아니고, 특히 신문사를 비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