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의원 당시 "비판 기사 계도하라"
언론 정당한 보도·취재활동 억압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신문 비하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상돈 의원이 언론의 정당한 취재·보도활동을 억압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7회 지방선거에서 도의원으로 당선하기 전 청주시의회 재선의원이었던 박 의원은 2016년 3월 시청 공보관실에 시의원들을 향한 기자들의 비판보도를 막으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언론보도를 보면 박 의원은 임시회 과정에서 공보관실을 향해 "충분히 겸직신고를 했는데도 의원들의 직업이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도가 된다"며 "보도 수칙을 잘 지키고 있는지, 기자들을 '계도'한 적 있는가"라고 물었다.

한 인터넷 매체의 발행인으로 있었던 박 의원을 비롯해 동료의원이 겸직 문제로 언론 도마 위에 오르자 이를 지탄한 것이다.

문제는 취재·보도활동의 자유를 보장받는 기자를 향해 '계도'를 해야 한다며 언론을 길들이려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보도가 나도록 유도했다는 점이다.

당시 공보관실에 근무했던 A씨 "언론의 자유는 법적으로 보장받는다. 당시 발언은 이를 제지하라는 언론 침해의 발언으로 느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지난 9일 도의회 공보관실 업무보고 과정에서도 "이제 지면을 발행하는 신문을 평가해 언론사에 보조금을 준다거나 사업비를 준다거나 하지 말고, 인터넷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문이 식상하고 관(官)을 제외하면 지방지 구독률은 낮다면서 허위사실에 가까운 비하발언을 했다.

박 의원은 청주지역에 국한한 한 인터넷 매체의 발행인이었다. 해당 매체는 2~3명 정도 직원을 고용해 주로 청주시청에서 나오는 보도자료 베끼면서 정식 언론사를 자칭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익구조도 청주시청에서 지급하는 광고에 의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언론사에서는 박 의원의 발언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같은 군소매체의 수익성을 올려보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평가한다.

지역 신문사에서는 박 의원의 언론관에 유감을 표하면서 그를 공천한 민주당을 보이콧하자는 말까지 나온다.

한 신문사 관계자는 "이 같은 언론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공천한 민주당이 언론에 대해 편협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신문이 가치가 없다고 무시하니 굳이 민주당을 홍보해 줄 필요가 있겠느냐"고 했다.

언론사에서는 도의회에 정식 항의해 박 의원에 대한 공식 사과 등을 요구하는 방법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신문사 구독 부수를 기준으로 하지 말고, 인터넷 보도 영향력을 기초로 예산편성하자는 의도라고 해명했으나 지역 언론사에서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반응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