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와 충주라이트월드 간의 갈등과 대립이 걷잡을 수 없이 치닫고 있다.

시는 유한회사 라이트월드 측이 제기한 충주세계무술공원 내 시유지 사용수익허가 관련 소송에서 최종 승소하면서 라이트월드 시설물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결정했다.

이에 대해 라이트월드 투자자들은 "충주시가 투자를 적극 권유해 놓고 여론이 불리해지자 각종 명분을 만들어 라이트월드를 내몰려고 한다"며 "강제철거는 말도 안된다"고 거세게 반발하고있다.

이들은 "애초 약정서에는 충주시와 라이트월드가 동업자로 돼 있었는데 시가 뒤늦게 선거법 위반이라는 사실을 알고 시유지를 라이트월드에 임대하는 것으로 약정서 내용을 일방적으로 변경했다"고 주장하고있다.

투자자들은 이같은 내용의 전단지를 대대적으로 배포하고 연일 격렬한 농성을 벌이고 있다.

급기야는 투자자 10명이 투신조를 결성하고 충주시청 옥상에 올라가 동반 투신하겠다고 경고하는 등 극단적인 방법까지 동원해가며 '강제철거 절대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이미 대법원이 충주시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에 법적으로 행정대집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강제철거 방침을 굽히지 않고있다.

이처럼 양측이 한치의 양보 없이 평행성을 달리면서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피로감도 커지고 있다.

양측의 자제를 경고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이번 사태가 양측의 감정싸움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제 서로 이성을 되찾고 자제하면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

더이상의 대립과 갈등은 서로에게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극한 투쟁이 결코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이번 사태로 행정에 대한 신뢰를 실추한 충주시 역시 소송에서 이긴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위민행정을 외치는 자치단체가 법적인 잣대만 갖고 시정을 이끌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제와서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는 것은 서로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라면 어떻게 주워담을 것인지를 함께 고민하는 것이 옳다.

서로 감정적인 대응을 자제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대화에 나서야 한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심정으로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에 나설 때 비로소 원만한 협상도 가능하다.

단, 양측 모두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서는 사과해야 한다.

상대방에 대한 인신모독성 발언도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

뒷짐을 지고 있는 충주시의회도 이번 사태에 대해 자유로울 수 없다.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수수방관하지 말고 당장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

그게 바로 시의회의 역할이다.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지역 국회의원도 마찬가지다.

지역의 모든 정치인들이 이번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위기조정 능력이 바로 정치인들이 보여줘야 할 정치역량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