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충남혁신도시 발전전략 모색 세미나' 개최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는 28일 충남도서관에서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초청, '충남혁신도시의 국가적 역할과 발전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이필영 행정부지사, 전문가 및 관계 공무원, 지역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도시 2.0모델 구상 및 공공기관 유치 방안 등을 논의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김사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균형 뉴딜'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다.

이어 국토연구원 김태환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소장이 혁신도시 성과평가와 발전 방향을, 충남연구원 오용준 선임연구위원은 충남혁신도시 추진방향 및 정책과제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

토론에서는 국가물관리위원회 허재영 위원장이 좌장을, 충남대 김민정 교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향자 선임연구위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박진홍 공간정책과장, 산업연구원 정윤선 연구위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박창석 선임연구위원, 지방분권충남연대 이상선 상임대표 등 각계 전문가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패널들은 그동안 혁신도시의 성과를 평가하고, 도 특성과 발전전략에 부합한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 전략 등 향후 충남혁신도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벌였다.

이필영 행정부지사는 "지난해 혁신도시 지정으로 지역 불균형 해소 계기를 마련했으나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도민들의 기대와 신뢰감이 낮아지고 있다"며 "조속한 공공기관 이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날 세미나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수렴, 환황해 성장거점 중심도시로써 충남혁신도시의 성공적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