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첨단산업 세계공장으로 커나갈 것… 충북 동반 성장"

변재일 의원이 오창 방사광가속기 구축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변재일 의원이 오창 방사광가속기 구축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8일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산단에 들어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이달부터 본격 추진한다.

2027년 6월까지 총 1조45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오창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지난 4월 30일 과학기술혁신본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해 태양 빛 밝기의 100억 배에 달하는 밝은 빛(방사광)을 만들어내는 장비다.

'초고성능 거대 현미경'으로 불리며 아주 작은 나노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까지 관찰할 수 있어 신약 개발 분야는 물론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소재·부품 산업 현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오창 방사광가속기 유치 주역인 5선 변재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구)과 28일 서면 인터뷰를 통해 청주와 충북의 미래 모습, 지역현안의 해결 방안을 살펴봤다./편집자

변재일 의원(오른쪽)이 지난 6일 충북을 방문한 송영길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게 오창 방사광가속기 현장을 안내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변재일 의원(오른쪽)이 지난 6일 충북을 방문한 송영길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게 오창 방사광가속기 현장을 안내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변 의원은 방사광가속기 유치 주역이라는 세간의 인식에 대해 "감사하면서도 과분한 칭찬"이라며 겸손의 자세를 보였다.

그는 "당초 정부는 대형가속기 추가구축에 부정적 입장이었으나 2019년 일본의 수출규제를 계기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지원용 방사광가속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이 받아들여져 정부의 입장을 바꿀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이후 입지공모과정에서 지역 간 유치경쟁이 치열했지만 충북도민들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함께 노력한 충북도·청주시 공무원들과 충북도민 모두가 유치의 주역이고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잘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대전 중이온가속기의 경우 핵심 부품 성능의 미확보 등의 이유로 완공이 계속 연기되면서 오창 방사광가속기는 영향이 없을지 궁금했다.

변 의원은 "대전 중이온가속기는 세계적으로 처음 시도해보는 방식에다 우리기술로 만들려다 보니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면서 "오창 방사광가속기는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사전부터 철저히 준비했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2027년까지 완공해 시험가동 후 2028년부터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변 의원은 "오창 방사광가속기도 핵심부품의 국산화 연구가 함께 추진되지만, 전문가들은 이미 포항에 3세대와 4세대 두 기를 구축·운영한 노하우가 충분히 쌓여있어 계획된 기간 내 완공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어렵게 유치한 방사광가속기가 오창에 건설되면 청원구와 청주, 충북에 어떤 긍정적 효과가 있는지 설명해달라고 했다.

변 의원은 "청주에는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오송이 있고, 반도체와 이차전지 산업이 발달한 오창은 이차전지 소·부·장 특화단지와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으로 연구소기업이 몰리고 있다"며 "여기에 방사광가속기가 가동되면 지금까지와 다른 수준의 연구개발이 가능해지고, 그 성과는 청주를 넘어 충북 전체로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TSMC와 방사광가속기를 기반으로 급성장한 대만의 신주과학단지처럼 청주도 첨단산업의 세계 공장으로 커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변재일 의원이 오창 방사광가속기 구축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변재일 의원이 오창 방사광가속기 구축 등 지역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우선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대한 의견과 대안이 궁금했다.

변 의원은 "지난해 11월 청주권 국회의원들과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청주시의 주택공급 위축과 부동산시장 침체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고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건의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하지만 현재까지 청주는 월평균 청약경쟁률과 소비자물가상승률 대비 주택가격상승률 모두 조정대상지역 해제를 요청할 수 있는 요건에서 벗어나 있어 해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국토부는 초저금리, 가계부채를 고려해 읍·면·동 단위 일부 해제에 대해서도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변 의원은 "특정지역이 과열됐다고 해서 청주 전체가 조정지역으로 계속 묶어두는 것은 행정편의주의적인 측면이 있고 실수요자들에게도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로 개발수요가 큰 지역이 문제가 되는데, 주택법이 읍·면·동 단위로 지정이 가능하도록 개정된 만큼 우려가 적은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해제돼야 한다"며 "합리적으로 조정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변재일 의원(가운데)이 북이면 소각시설과 관련해 지난 8일 주민대표 및 환경단체 회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변재일 의원(가운데)이 북이면 소각시설과 관련해 지난 8일 주민대표 및 환경단체 회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청원구 북이면 소각시설의 배출 유해물질에 대해 주민 암 발생의 역학적 관련성이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다는 지난달 13일 환경부의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서도 대안이 무엇인지 질문했다.

변 의원은 우선 "암 발생의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점에 대해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소각장 문제해결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지역주민, 환경시민단체들과 대책을 논의해 왔다"며 "북이면 주민들이 지적하는 이번 건강영향조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암 발생 원인이 제대로 규명되지 않은 데 따른 추가조사를 위해 환경부와 재조사에 준하는 보완조사를 하기로 협의했다"고 전했다.

변 의원에 따르면, 추가보완조사는 올해 9월부터 5년간 연차별로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환경부는 조사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청주시, 국립환경과학원 등 관련기관과 북이면 주민대표, 지역 시민단체, 전문가 등을 포함해 민관합동환경개선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변 의원은 "주민대표, 지역시민단체들이 조사계획, 진행과정, 결과도출 등 전반적인 조사 과정에 참여하는 방안도 청주시, 환경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했다.

질문은 의정활동으로 넘어갔다.

민주당 반도체특위 위원장인 변재일 의원(가운데)이 지난 7일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민주당 반도체특위 위원장인 변재일 의원(가운데)이 지난 7일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변재일 의원실

변 의원은 당 반도체기술특별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변 의원은 "반도체특위는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대책마련을 위한 당 차원의 조직"이라며 "인력양성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세제혜택 강화 등은 반도체기업이 많은 충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북에는 메모리반도체 세계 2위의 SK하이닉스 생산기지 뿐만 아니라, 네패스, DB하이텍 등 세계적인 반도체기업들이 많이 모여 있다.

게다가 괴산군은 '첨단 패키징 플랫폼' 구축 지역으로 정부의 K-반도체 전략에 포함됐고, 올해 하반기에 총사업비 3천200억원 수준으로 예타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는 "반도체 생태계에서 후공정 및 패키징은 핵심 분야 중 하나로, 충북이 국가 반도체산업 생태계에서 중요한 거점으로 커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이번 21대 국회 전반기 여당 몫 국회 부의장에 유력했지만 여성 의원에게 양보했다.

그는 후반기 국회가 시작하는 내년 6월 부의장에 재도전할 계획이다.

변 의원은 "전반기에는 73년 헌정사 최초로 여성 의장단 탄생을 위해 기꺼이 양보했으나, 충북 최초로 내리 5선을 만들어주신 지역에서 충북 출신 국회 의장단 선출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후반기 국회 의장단에는 도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