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공원 방역 점검… 취약계층 채무상담·경제적 지원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시청사 전경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가운데 천안시가 취약계층 어른신들의 안전과 금융 취약계층 경제적 자립 등을 위한 현장행정에 적극 나서고 있다.

1일 천안시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안전한 경로당 운영을 위해 지난달 28일부터 31일까지 천안시노인회와 합동으로 '경로당 방역상황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합동점검은 경로당을 찾는 취약 계층 어르신들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켜 안전하게 경로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합동 점검반은 감염관리책임자 지정, 방문 대장 작성 및 체온계,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 비치여부 등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폭염 예방 수칙 등도 안내했다. 현재 천안에는 경로당 741개소 중 402개소가 운영 중으로 지난달 15일부터 코로나 2차 백신 접종완료자만 이용 가능하도록 변경했다. 이용인원은 10명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민들에게 안전한 공원 환경 제공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 시는 관할 지구대(파출소)와 함께 지역 내 주요공원 8곳에서 마스크 착용 여부, 5인 이상 집합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비롯해 야간취식, 공원 내 취식행위 등 관련 위반사항에 대해 계도·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주요공원 8곳은 이용객이 많은 ▷신부문화공원 ▷천호지공원 ▷신부공원 ▷청수공원 ▷아름드리공원 ▷능수버들공원 ▷방아다리공원 ▷원두정먹거리공원이다.

단속기간은 오는 2일부터 6일까지며 시간은 오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적발될 시 1인당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달 27일부터 30일까지 1차 단속을 벌였다.

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도 마련했다.

시는 지난달 29일 지역 내 7개 복지관, 신용회복위원회와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세미나실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금융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과도한 채무와 신용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발굴·연계해 채무상담, 채무조정 지원 등을 안내하고 기관종사자와 관계 공무원에 신용회복 및 금융 관련 제도 교육을 실시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재기를 돕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협약에 참여한 7개 복지관은 ▷천안성정종합사회복지관 ▷쌍용종합사회복지관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천안시장애인종합복지관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천안시노인종합복지관 ▷아우내은빛복지관이다.

그동안 천안시는 민관협력위원회를 구성, 협동해 시민, 의사회, 언론, 민간단체, 시가 한 몸이 되어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는 협력체제를 구축해 대처방안 협의 및 소통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또 심리적 안전을 배려한 백신접종센터 선제적 구축, 충남 최초 무료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는 선별진료소 설치, 전국 최초 찾아가는 이동선별진료소 운영 등 코로나19 확산 차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지치고 힘들지만 지금으로선 선제적인 검사 등으로 집단감염을 차단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며 "시민들이 코로나19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