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노선안 사업성만 치중… 충주 비대위, 국토부에 요구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 비대위가 지난 3일 목행구간 개선을 위해 회의를 열고 있다.
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 비대위가 지난 3일 목행구간 개선을 위해 회의를 열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북선고속화사업 충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4일 충주 달천구간에 이어 목행구간도 선형 개선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이 내용을 골자로 국토교통부에 개선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국토부 계획을 보면 노선안은 충주세무서 인근에서 목행동 서흥마을 근처까지 3.7㎞ 구간을 직선화로 연결한다.

목행구간은 도심지역에 언덕이 많아 고가철도로 건설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지역에 철도가 놓여지면 주변 상권 침해, 생활환경 파괴, 도시 가치와 재산권 하락이 우려된다.

즉 철도가 도심 지역을 통과해 도시경관 훼손, 소음,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민원이 발생할 게 뻔하다는 게 비대위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비대위는 기존 노선 대신에 목행동 한라비발디 아파트 쪽에서 중부내륙철도 목행철교를 지나 충북선 인등터널로 이어지는 새로운 노선을 제시했다.

이 노선은 남한강 철도교를 건설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고, 다른 구간도 대부분 구릉지라서 지상에 철도를 놓을 수 있다는 것.

특히 기존 고가철도 노선안 예산 3천460억원에서 410억원을 아낄 수 있다고도 했다.

비대위 한 관계자는 "목행구간 철도 선형은 사회·경제적 편익성이 빠진 사업성에 치중했기 때문에 꼭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요구안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현수막 게시, 기자회견, 서명부 전달 등으로 강력히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앞서 충주는 목행구간 이전에 달천구간 선형 개선을 국토부에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