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 운천주공아파트 전경 /중부매일DB
청주 운천주공아파트 전경 /중부매일DB

충청권의 아파트 가격이 다시 요동을 치고 있다. 충남·북, 대전, 세종 등 지역을 가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가격이 오르는 가운데 외지인들의 원정투자가 두드러진다. 또한 대전, 청주 등 규모가 큰 도시에 이어 중소도시들도 인상 대열에 합류하면서 그야말로 충청권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가격 상승세에도 실 거래는 많지 않아 호가(呼價)에 따른 거품논란이 커지는 양상이다. 얼마전 충주지역의 아파트 가격이 널뛰기를 한 것처럼 외지 투기세력의 손에 지역 아파트시장이 놀아나고 있는 셈이다.

아파트가격 고공행진은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최근 충청권이 더 주목을 받은 것은 세종시 때문이다. 얼마전 청약을 마친 한 아파트에 22만여명이 신청해 전국적인 화제가 됐다. 200대 1에 이른 경쟁률도 놀랍지만 신청자 외에도 수많은 이들이 군침을 삼켰다니 부동산 광풍의 진면목을 보는 듯 하다. 주변 아파트 시세가 수도권 못지않은데다가 지역규제도, 실거주 의무도 없어 이같은 상황은 진작부터 예견됐다고 한다. 이미 고점을 찍은 것으로 알려졌던 대전에서는 연일 최고가가 바뀔 정도로 여파가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투기성 자금들이 아파트에 몰리는 상황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원정투자만 봐도 알수있다. 부동산 정보업체에 따르면 올 상반기 거래된 지방아파트 10채중 3채는 서울 등 외지인이 매입했다. 특히 충청권 상황은 더 심각해 충남 39.7%, 충북 37.1%가 외지인에 의한 거래였다. 더구나 앞서 대전·청주·세종 등지에 머물렀던 외지인의 투자대상이 중소도시들로 넓어지면서 원정투자를 부추긴 꼴이 됐다. 이같은 원정투자의 주요 대상은 규제외 지역이거나 규제 지역내 저평가된 아파트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과거의 부동산 투기가 개발계획 등 호재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투자대비 수익에 집중되는 모양새다. 다시말해 돈만 되면, 그 대상을 가리지 않고 뛰어든다. 그런데도 정부는 계속 아파트 시장의 안정이란 말만 되풀이한다. 가격이 오를만큼 올랐고, 여러 규제책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접근은 지방의 아파트 가격이 수도권의 그것과 비슷해질때까지 내버려두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하지만 지방은 규제를 피해 널뛰기하고, 그렇게 불어난 투기자금이 주변과 수도권 시장을 자극하는 게 지금의 상황이다.

세종시의 '로또 청약'에서 봤듯이 부동산 관련 제도의 허점은 수두룩하다. 상황이 달라진 부분도 있고, 규제를 피하는 새로운 방법도 적지않다. 무엇보다 유동자금이 계속 유입되는데도 대출규제에 머물 뿐이다. 또한 발목이 묶인 수도권 공급확대 등 비현실적 대책에만 매달리는 사이 부동산투기 광풍에 이미 전국이 초토화됐다. 이럴 때는 급한 불부터 꺼야 한다. 투기 목적의 원정투자를 차단하고, 신고가 부풀리기 등 가격인상 꼼수를 막는 대책 말이다. 더 크게 번지지 않게 막지 못하면 내부진화는 손을 댈 수도 없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