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혁신, 투명성 확보… 군민 신뢰가 밑바탕 돼야"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지방의회는 지방자치를 이끄는 두개의 축 가운데 하나로서 민의를 대변하고 자치분권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안군의회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태안을 만드는 데 앞장서왔다. 그 중심에는 신경철 의장이 있다. 신 의장은 제 8대 태안군의회에 들어서면서 군민의 신뢰를 얻고자 부단히 노력해왔다고 자평했다. 이를 통해 전국 226개 기초의회 중 가장 모범이 되는 의회로 발돋움하고 있다는 그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신경철 의장은 의정활동 중에서도'허베이조합 태안군지부 운영 정상화'에 가장 역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대의원수 조정 등 구성원간 이견으로 인해 오랫동안 난항을 겪어왔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허베이조합 건의 경우 한개 단체의 운영을 떠나 군의 통합을 저해하고 분열을 야기시켜오는 등 심각한 문제로 인식돼 온 까닭이다.
 
조합운영에 있어서 아직 다 해결하지 못한 크고 작은 문제가 산적한 가운데 최근 대의원, 이사 등 임원진 선출소식에 이어 어장환경복원 등의 사업 추진과 허베이조합 장학생 모집소식 등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신 의장은 "조합에 대한 군민신뢰 회복이 가장 급선무"라면서 "그 첫번째 방안은 '투명성 확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세가지 사항을 제시했다. 매년 결산보고서의 공개,지역갈등을 최소화하는 사업발굴과 투명한 공개 사업선정이후 태안군과 협업해 우선순위를 정해 추진하는 방안 등이 그것이다.
 

신경철 의장은 제8대 태안군의회의 남은 1년은 그동안의 성과를 진단하고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개선하고 보완하는 시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의기관으로서 의회 본연의 역할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정례회, 임시회의 집중도를 높여 태안군정에 대한 감시, 견제, 대안 제시에 충실하겠다는 다짐도 전했다.
 
그는 "이해가 상충되거나 분쟁 소지가 있는 지역현안들에 대해서는 현장방문과 간담회 등을 수시로 진행해 군민의 입장에서 옳은 방향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추진되도록 집행부와 조율해나가겠다"면서 "지역경제인, 소상공인, 유관기관들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효율성 있는 지원정책 발굴에 나서겠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무엇보다 최대 현안인 코로나19 백신접종 관련해서는 군내 백신보유현황, 접종자 이상반응 등을 꼼꼼하게 점검해 군민 모두가 안심하고 접종받을 수 있도록 집행부와 공조해나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신 의장은 태안군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도시조성, 해상풍력발전 조성, 원산안면대교 및 해저터널 개통 등이 시급히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안기업도시의 경우 지난 2007년 착공 후 1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그나마 최근 '태안UV(무인이동체)랜드', '한국타이어 주행시험장', '그린수소 생산·저장·공급단지'등을 유치·조성하며 일말의 성과를 거둔 듯 하나 분양률은 37%에 그쳤다.
 
신경철 의장은 "집행부 측에서 기업유치 전략을 보다 세밀하게 수립하고 주변 입지·교통 여건을 개선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태안화력발전 6기의 폐쇄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태안해상풍력 조성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정부의 탈석탄, 신재생에너지 육성정책과 집행부의 미래 먹거리 확보라는 취지에는 익히 공감하고 있으나 오랫동안 어업인들의 삶의 터전이었던 곳을 일방적으로 내어줄 수는 없다"면서 "집행부에서는 사업추진에 대한 지역 어민들의 동의를 받는 것이 급선무며 그 다음으로 해상풍력발전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올 연말 보령해저터널이 완공되면 국도77호선이 개통돼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집행부의 구체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면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영목항 전망대 조성과 먹거리 개발, 투어버스 신설 이외의 전략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포스트코로나 이후 소규모 관광객 유치, 그에 적합한 체험형 프로그램 확대와 IT기술들을 접목한 편의시설 마련과 시스템 구축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이번 국도 개통으로 인해 태안과 보령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을 예상, 그에 걸맞는 전략 수립 역시 획기적으로 변화해야 한다며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대응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