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당 '정정순 당선 무효형' 관련 민주당 맹비난
도내 낙마단체장 12명 중 절반 보수정당 '흑역사' 기록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국민의힘 충북도당이 청주 상당구 정정순 국회의원의 당선무효형에 대해 '사필귀정'을 운운할 입장이 아니라는 반응이 나온다.

'선거 범죄'로 중도 낙마, 재·보궐선거, 업무 공백 등의 원인 제공을 국민의힘의 보수정당에서 더 많이 해서다.

국힘 도당은 서명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은 상당구민, 청주시민 나아가 충북도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책임있는 공당의 모습을 보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불법선거에 따른 '사필귀정(事必歸正)', 당선무효 불명예, 재선거에 따른 혈세 낭비, 업무 공백 등에 이어 현 사태에 침묵하는 민주당을 겨냥했다.

그러나 도내 기초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 중도 낙마 사례를 보면 남을 탓할 처지가 아닌 결과가 드러난다.

지방자치 부활로 1995년 6월 27일 치러진 1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현재까지 도내 기초자치단체장 당선자 총 12명이 선거사범 등으로 중도 퇴진했다.

선거별로는 청주시장 1명, 충주시장 2명, 청원군수 2명, 음성군수 2명, 괴산군수 3명, 진천군수 1명, 단양군수 1명이다.

이들 중 6명은 당시 소속 정당이 새누리당과 한나라당, 민주자유당, 자유민주연합 등 보수정당이다.

이 정당이 합종연횡에 탄생한 국내 대표 보수정당이 바로 국민의힘이다. 전체 선거사범 단체장 중 절반이 보수정당 소속이었다.

민주당 등 진보정당 소속은 3명, 무소속도 3명이었다. 정당이 없는 무소속 단체장을 제하면 도내에서 이뤄진 재·보궐선거에 따른 예산낭비와 업무 공백 등의 원인 제공 70% 가까이를 현재 국힘의 전신이자 보수정당 출신 정치인이 했다.

국힘 도당에서 상대를 탓하기 어려운 정치 '흑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의원 선거를 보면 보수·진보를 따질 것도 없이 똑같다.

형법,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 배지를 뗀 도내 국회의원은 당시 중부4군이었던 증평·진천·괴산·음성 1명, 제천·단양 2명이다. 여기에 청주 상당구까지 포함하면 총 4명이다.

이들의 소속 정당은 새누리당 2명, 민주당 1명, 더불어민주당 1명이다. 보수·진보 정당 똑같이 각 2명씩이다.

민주당 소속 한 도의원은 "법 준수는 여야, 진보·보수 모두가 동일하면서 국민에 대한 신뢰"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누구를 탓하기보다 스스로 반성하고 경각심을 갖는 공당의 면모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